월간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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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식정보
정간물코드[ISSN]
1228-2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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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   [Paper]
발행국/언어
한국 / 한글
주제
경영, 식품/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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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1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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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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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월간식당
발행사   한국외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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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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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층   일반(성인), 전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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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분류   경제/경영/마케팅
주제   경영, 식품/요리,
전공   경영학, 식품영양학, 조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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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2023 / Vol. 465

 

Contents

 

 

SPECIAL

 

특집

프랜차이즈, 다시 해외 진출이다

 

커버스토리

아지트메이커 전략기획본부 

김성환·조우열 R&D 실장

 

트렌드리포트

컬래버레이션 팝업스토어가 뜬다

 

기획 1

2023 대한민국식품대전 

 

기획 2

2023 외식 베스트 어워드

월간식당 기자들의 선택

 

기획 3

파인 다이닝 외식기업 ‘오픈’은 왜

 

 

 

 

PEOPLE

 

스페셜 인터뷰

LA 타임즈 골드 어워드의 위너가 되다

박대감네 제니 김 대표

 

 

 

RESTAURANT

 

화제의 레스토랑 

중독성으로 매출 높이는 ‘한국식 즉석 양념’

연성갈비

 

버거 격전지 강남 일대에서 치킨버거로 승부수

코리안치킨클럽

 

공간의 맛

영화 속 주인공처럼 즐기는 홍콩의 낮과 밤

청킹마마

 

 

 

MENU

 

우리맛, 우리채소

풋사과의 산뜻함과 입맛 돋우는 쓴맛, 머위

 

B2B 식재료 활용

엑셀비프 불고기·부채살 샤브샤브

 

 

 

B2B MARKET

 

월간식당 PICK

벼꽃향미 식혜·안동한불·코스터 4종

 

업체탐방

(주)기린컴퍼니 ‘바다숲’

 

스포트라이트

호반그룹과 소상공인의 상생스토리

배민이랑 코엑스에서 만날 사장님을 찾습니다!

 

이달의 페어링

루이 레종 애플 시드르

 

기획 PR

아일랜드 갑각류

노르웨이로의 초대

캐나다 농식품, 신뢰할 수 있는 안전성

한솥, 5년째 이어온 ‘착한 도시락 기부 행사’

이번 연말 시즌, 유럽의 맛을 발견하다

 

 

 

FRANCHISE

 

우수 프랜차이즈

제조 경쟁력 갖춘 마라탕 브랜드, 라화쿵부

 

유망 프랜차이즈

맛과 가성비의 완벽한 조합, 자가제빵선명희피자

 

가맹교육현장탐방

트렌디한 솥밥도 원팩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가가솥밥

 

 

 

MANAGEMENT

 

쉽게 이해하고 확실하게 적용하는 노무관리법 27

박진우의 식당외전·식당을 브랜딩하는 방법 04

솔직하게 파고드는 외식 창업 이야기 12

이상규 교수의 외식경영 이야기 12

나영무 원장의 건강하게 사는 이야기 08

 

 

 

OTHERS

 

칼럼 

업계소식

외식뉴스

신간안내

독자의 소리

애독자 선물







 







November  2023 / Vol. 464

 

SPECIAL

 

 

특집

다시, 돌아보다 한식 〈3〉

한정식의 진화를 꿈꾸다

 

기획

세계 최대 식품 박람회

 ‘아누가(Anuga) 2023’ 참관기

 

스포트라이트

대한민국 명품 맛집 사장님들 다 모였다

다담회 30주년 기념 및 출판기념회 개최

 

 

PEOPLE

 

스페셜 인터뷰

매력적인 빛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비츠로앤파트너스 고기영 대표

 

유니크함은 치밀한 전략에서 나온다

네기컴퍼니 장호준 대표

 

 

RESTAURANT

 

화제의 레스토랑 

1990년대 미국으로의 시간여행, 캐롤스

 

샤브와 샐러드의 환상적인 만남, 마루샤브스카이

 

술과 음식 다양한 조합의 매력, 바이하이

 

 

MENU

 

테마메뉴 

얼얼하고 매운 맛에 빠지다

끝나지 않은 마라의 세계

 

우리맛, 우리채소

오독한 식감과 쌉싸름한 풍미, 씀바귀 

 

B2B 식재료 활용

대두식품 더알찬통단팥35·딸기시럽

 

 

 

B2B MARKET

 

월간식당 PICK

이레그린 물병살균기

글로썸 홀리스모크 팔로산토 레귤러·버너·캔들

잇츠마누카 롤리팝·구미젤리

 

기획 PR

폭넓은 B2B 비즈니스 영역을 한눈에

CJ프레시웨이

 

유럽연합(EU) 식품의                  

비즈니스 잠재력에 주목하다

 

300여 종 안전한 먹을거리의 경쟁력                  

워싱턴주 농무성(WSDA)

 

 

 

FRANCHISE

 

프랜차이즈 뷰

눈여겨볼 만한 맥주전문점 

 

우수 프랜차이즈

뉴버전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다

명륜진사갈비

 

 

 

MANAGEMENT

 

쉽게 이해하고 확실하게 적용하는 노무관리법 26

박진우의 식당외전·식당을 브랜딩하는 방법 03

솔직하게 파고드는 외식 창업 이야기 11

이상규 교수의 외식경영 이야기 11

나영무 원장의 건강하게 사는 이야기 07

 

 

 

OTHERS

 

칼럼 

업계소식

외식뉴스

신간안내

독자의 소리

애독자 선물

 

 







 


 







October  2023 / Vol. 463

 

Contents

 

 

SPECIAL

 

 

특집

다시, 돌아보다 한식 〈2〉

한정식의 진수를 맛보다

 

트렌드리포트

지금은 고객 경험 시대

 

기획

2023 서울미식주간

 

 

PEOPLE

 

스페셜 인터뷰

Loading...

(주)원데이타 양종운 대표

 

 

 

RESTAURANT

 

화제의 레스토랑 

블렌딩 육수로 효율성 극대화

약방식

 

최고의 닭을 경험하는 공간

계화림

 

공간의 맛 

한 공간에서 4가지 경험

더리버

 

 

 

MENU

 

우리맛, 우리채소

바다와 풀향 지닌 건강한 짠맛, 세발나물

 

B2B 식재료 활용

(주)인우FS 

화이트엔젤스 덧팩·블랙 푸아그라 스프레드

 

 

 

B2B MARKET

 

월간식당 PICK

레노바 휴지

서울시스터즈 김치시즈닝

달그릭 요거트·배러댄슈가 잼스틱·달그릭 그래놀라

 

업체탐방

한 상 가득 제철 삼천포를 만나다 - 삼천포정서방

 

기획 PR

300여 종 안전한 먹을거리의 경쟁력 - 워싱턴 주 농무성

 

최종 라운드 ‘진짜 사장’이 탄생했다 <사장의 탄생-오픈전쟁>

 

독보적인 수입육 강자 - 엑셀비프

 

‘푸드 솔루션 페어 2023’ 10월 18일 개최 - CJ프레시웨이

 

 

 

FRANCHISE

 

우수 프랜차이즈

리뉴얼 단행, 새로운 순댓국 역사 쓴다 - 신의주

 

유망 프랜차이즈

원두 차별화와 1인 디저트 강화한 - 오! 커피랩

 

교육현장탐방

재료 손질 후 담으면 완성되는 포케 - 슬로우캘리

 

 

 

MANAGEMENT

 

쉽게 이해하고 확실하게 적용하는 노무관리법 25

박진우의 식당외전·식당을 브랜딩하는 방법 02

솔직하게 파고드는 외식 창업 이야기 10

이상규 교수의 외식경영 이야기 10

나영무 원장의 건강하게 사는 이야기 06

 

 

OTHERS

 

칼럼 

업계소식

외식뉴스

신간안내

독자의 소리

애독자 선물

 

 







 







September  2023 / Vol. 462

 

SPECIAL

 

특집

다시 돌아보다 한식 〈1〉

프랜차이즈로 본 한식

 

커버스토리

진짜 사장을 만나는 신개념 서바이벌

<오픈전쟁 : 사장의 탄생> 

 

트렌드리포트

따로 또 같이, 이유 있는 세컨드 브랜드

 

 

PEOPLE

 

스페셜 인터뷰

연매출 220억원의 유부초밥

(주)올투딜리셔스 정한석 대표

 

양고기로 미식을 풍요롭게

양인환대 이정현 셰프

 

 

RESTAURANT

 

화제의 레스토랑 

고조리서에 근본을 둔 새롭고 즐거운 미식 경험

한식다이닝 륜

 

동남아 여행하듯 즐기는 음식점

아시안퀴진 똠

 

다채롭게 즐기는 보양식 맡김차림

불끈

 

 

 

MENU

 

우리맛, 우리채소

아삭한 단맛의 매력, 양배추  

 

B2B 식재료 활용

고추명가

김치찌개소스·클래식마라탕소스  

 

 

B2B MARKET

 

월간식당 PICK

취취 올인원잔·퍼센트잔

동원홈푸드 샐러드용 드레싱 3종·굴소스 1종

루이 레종 애플시드로 2종

 

업체탐방

반찬으로 자연을 선물하다 - (주)녹선

 

기획 PR

고등어 수출 강국, 노르웨이

 

한솥 도시락 창업 30주년

 

 

FRANCHISE

 

FC리포트

2023 상생협력 우수 가맹본부 

 

우수 프랜차이즈

창업비용부터 마케팅 지원까지 점주 만족도 최고

순대실록

 

유망 프랜차이즈

차별화된 브랜드 파워로 안정적 매출, 얼맥당

 

교육현장탐방

올바른 일본 요리 세계로 안내, 나카무라 아카데미

 

 

MANAGEMENT

 

쉽게 이해하고 확실하게 적용하는 노무관리법 24

박진우의 식당외전·식당을 브랜딩하는 방법 01

솔직하게 파고드는 외식 창업 이야기 09

이상규 교수의 외식경영 이야기 09

나영무 원장의 건강하게 사는 이야기 05

 

 

OTHERS

 

칼럼 

업계소식

외식뉴스

신간안내

독자의 소리

애독자 선물

 







 







August  2023 / Vol. 461

Contents

 

 

 

SPECIAL

 

 

특집

코로나19 위기 속, 무섭게 성장한 외식기업

 

트렌드리포트

다채로운 현지 맛 구현, 중식 업계가 젊어진다

 

기획 1

‘글로벌 프리미엄 버거’ 강남대전

 

기획 2

제7회 제이펙스-일본 식품 무역 전시회

 

 

 

PEOPLE

 

커버스토리

<오픈전쟁 : 사장의 탄생> 

 

스페셜 인터뷰

강민주의 들밥 강민주 대표

 

여덟끼니 정용한 대표

 

키이로 윤태호 셰프

 

 

 

RESTAURANT

 

공간의 맛

스페인 정취 고스란히, 타파코파

 

화제의 레스토랑 

다채로운 철판요리 향연, 끌

 

어디서도 접하지 못한 이색 경험, 바오서울

 

 

 

MENU

 

우리맛, 우리채소

풋고추부터 고춧가루까지 변신의 귀재,  고추  

 

B2B 식재료 활용

(주)오뚜기-프레스코 스파게티소스토마토·백세카레분말  

 

 

B2B MARKET

 

월간식당 PICK

대현상회 저온압착 참기름

오트리 청크잼

서브큐 페이스트리 소금빵 냉동생지

 

업체탐방

훈장골 등 11개 브랜드 품은 

중견 외식기업 더리치

 

기획 PR

원할머니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원할머니보쌈

 

프리미엄 포장용기 ‘버디팩’ 생산 라인 현장 탐방

(주)정우테크닉스

 

 

 

FRANCHISE

 

우수 프랜차이즈

계량 오퍼레이션으로 동일한 맛을 내는 용호洞낙지

 

유망 프랜차이즈

고객 경험 가치 높여 구매 빈도 상승, 미도인

 

가맹교육현장 탐방

독보적 수제 맥주 라인업

생활맥주

 

 

 

MANAGEMENT

 

쉽게 이해하고 확실하게 적용하는 노무관리법 23

솔직하게 파고드는 외식 창업 이야기 08

이상규 교수의 외식경영 이야기 08

나영무 원장의 건강하게 사는 이야기 04

 

 

 

OTHERS

 

칼럼 

업계소식

외식뉴스

신간안내

독자의 소리

애독자 선물

 

 






 


 







July  2023 / Vol. 460

Contents

 

 

 

SPECIAL

 

58 특집

자연·맛·문화 어우러진 담양

 

94 기획

태국 ‘타이펙스-

아누가 아시아 2023’ 

 

 

 

PEOPLE

 

102 스페셜 인터뷰

한국미식관광협회 김태희

 

 

 

RESTAURANT

 

106 공간의 맛

홍콩의 밤거리 그리고 오래된 음식점

창창

 

110 화제의 레스토랑 

품격 더한 한국의 맛, 우후

 

114 미국 남부의 맛과 멋, 82올리언즈

 

 

 

MENU

 

122 우리맛, 우리채소

칼로리가 낮은 신선한 여름 채소, 애호박   

 

 

 

FRANCHISE

 

118 FC리포트

아웃백,  ‘리로케이션’ 출점 전략 통했다

 

126 우수 프랜차이즈

생소갈비 노포 전략적인 성공 법칙

남영동 양문

 

130 전통과 첨단이 만났다

바른치킨 강남 플래그숍

 

 

 

B2B MARKET

 

52 월간식당 PICK

인주라이스

바니스뉴욕 뷰티 센티아쥬 핸드워시

에프딕 RS-150 Duo 

 

132 기획 PR

자영업자를 위해 맞춤 설계한

CJ 크레잇 전문점 만두

 

136 대상네트웍스

1% 프리미엄 양고기 ‘루미나’ 론칭

 

144 미국육류수출협회

정통 아메리칸 바비큐를 선보이다

 

148 DK푸드

파지에서 우러나는 깊은 맛, 첨단돌솥감자탕

천리팜 아쿠아포닉스가 만드는 선순환

 

140 업체탐방

전통은 고수하되 변화는 혁신있게

(주)SG FNB  

 

 

 

MANAGEMENT

 

152 쉽게 이해하고 확실하게 적용하는 노무관리법 22

솔직하게 파고드는 외식 창업 이야기 07

이상규 교수의 외식경영 이야기 07

나영무 원장의 건강하게 사는 이야기 03

 

 

 

OTHERS

 

50 칼럼 

160 업계소식

168 컬쳐뉴스

170 외식뉴스

174 신간안내

176 독자의 소리

177 애독자 선물

 







 



MZ세대도 반했다 더 트렌디해진 중식   2021년 09월


MZ세대도 반했다

더 트렌디해진 중식



중식에 대한 편견이 또 한번 깨지고 있다. 퓨전에 감성을 더한 캐주얼 중식당이 유명 상권에 속속 자리 잡으면서 최근 외식업계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는 모양새. 고급 코스요리나 일반적인 메뉴가 아닌 독특하고 신선한 조합에 이국적인 분위기까지 더해져 MZ세대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고 있다.
글 박귀임 기자 사진 이경섭 





평범한 중식 이미지 탈피…더 트렌디하게
중식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도 100년이 넘었다. 때문에 중식은 한식만큼 익숙하다. 졸업식이나 이삿날엔 으레 짜장면을 먹었을 정도. 그만큼 중식은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새롭지 않고 흔하게 여겨졌다. 
최근 중식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는 분위기다. 유명 셰프들이 이끄는 고급 중식, 다양한 형태로 조화를 이룬 퓨전 중식, 딤섬·면류 등 단일메뉴를 취급하는 전문 중식 등 카테고리가 세분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바이주와 가볍게 즐기기 좋은 중식 주점에 이어 특별한 중식 메뉴와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며 더욱 트렌디해진 중식당도 주목받고 있다. 젊은 오너들이 이끄는 유명 외식업체까지 각양각색의 중식당을 열면서 외식업계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화요리는 전혀 새롭지 않거나 비싸서 부담스럽다는 편견이 있는데 요즘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술과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고 식사까지 가능한 중식 메뉴를 다채롭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분석했다.

중식의 변신은 무죄
흔한 중식이었다면 통하지 않았다. 스몰디쉬빅쇼는 퓨전 아시안 푸드를, 웍셔너리는 아메리칸 차이니즈를 내세우며 브랜드에 차별화를 꾀했다. 돈분화는 돼지고기와 새우로 만든 특별 메뉴에 홍콩 야시장 콘셉트를 더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중식의 매력은 소스로 다양한 변주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대중적인 중식 메뉴에 한식, 양식, 일식 등의 소스를 접목하면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중식이 탄생하는 것. 앞서 최현석 셰프가 퓨전 레스토랑 중앙감속기를 통해 중식과 이탈리안의 결합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입증해냈다.
퓨전 중식당 원숭이반점을 책임지고 있는 포레스트컴퍼니 이성훈 대표는 “중식의 정통성을 계속 유지하는 분들이 있기에 퓨전 중식의 인기도 가능한 것 같다”면서 “이러한 중식의 트렌드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업계에서도 새로운 메뉴를 계속 만들고 고객이 찾아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확실한 콘셉트로 MZ세대 취향 저격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좋아하는 MZ세대는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요즘 중식 메뉴에 열광하고 있다. 확실한 콘셉트에 어울리는 감각적인 인테리어 역시 사진을 찍어 SNS에 인증하기 좋아하는 MZ세대를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한 퓨전 중식당의 관계자는 “매장 내외부에 사진 찍기 좋은 공간을 마련했다. 대기하거나 입장할 때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면서 “고객들 반응이 상당히 좋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역할도 한다”고 밝혔다. 
몇몇 브랜드의 굿즈 전략도 MZ세대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했다. 연필부터 라이터까지 사소한 소품이지만 해당 브랜드에 호감을 느낀 MZ세대라면 지갑을 열기 마련. 이러한 새로운 브랜딩 전략은 자연스럽게 젊은 세대를 사로잡으며 ‘꼭 한 번 방문해야 하는 중식당’으로 각인되고 있다. 



화려한 중식에 미국 한스푼

웍셔너리


튀김부터 면류까지 익숙한 중식에 미국 느낌을 더해 보다 이국적인 맛을 낸다. 중화풍의 인테리어와 소품을 감각적으로 배치, 미국의 중식당 느낌까지 제대로다. 미식중찬(美式中餐)을 모토로 하는 웍셔너리가 그렇다. 


아메리칸 차이니즈의 정석
아메리칸 스타일의 차이니즈 레스토랑인 웍셔너리는 중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프라이팬 웍(Wok)과 백과사전을 뜻하는 딕셔너리(Dictionary)를 합한 말로 ‘웍으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는 의미다.  
이름에 걸맞게 웍셔너리에는 미국식 중국 요리의 향연이 다채롭다. 강렬한 중국의 맛에 부드러운 미국의 맛이 가미된 것이 특징. 대표 메뉴로 꼽히는 몽골리안 비프는 힘줄을 제거하고 숙성한 부채살과 각종 신선한 채소를 웍셔너리의 다크 소이 소스로 볶아낸 요리다.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라 고객 만족도가 높다. 뱡뱡면은 중국식 면을 마라 베이스의 소스와 고수 등 직접 배합한 다양한 향신료와 함께 비벼 먹는 메뉴이며, 시추안 콘 프라이즈는 튀긴 옥수수와 땅콩을 쯔란 시즈닝에 섞어 고소하면서도 매콤한 감칠맛까지 느낄 수 있다. 
주문 시에는 중국식 보이차를 제공하고, 각 테이블에 스리라차소스와 후추를 비치해 놓은 것도 독특하다. 지난 4월 오픈 후 2달의 가오픈 기간 동안 고객 피드백을 수정 및 보완한 결과다. 



돼지고기와 새우의 특별한 만남

돈분화 


한식의 보쌈과 새우젓부터 중식의 딤섬까지 돼지고기(돈, 豚)와 새우(분, 魵)의 조합(화, 和)은 언제나 옳다. 여기에 퓨전 중식을 가미한 돈분화는 색다른 메뉴와 홍콩 야시장 콘셉트로 주목받고 있다. 


메뉴부터 플레이팅까지 ‘캐주얼&퓨전’
돈분화는 머리는 돼지, 몸통은 새우라는 의미다. 파인다이닝 류니끄를 운영하는 류태환 셰프의 두번째 대중음식점이자 첫 중식당이다. 첫번째 대중음식점인 돼장이 돼지고기와 붕장어를 내세웠다면, 돈분화는 돼지고기와 새우를 접목해 또 다른 서프 앤 터프(surf and turf, 해산물과 육류가 함께 나오는 요리)를 완성했다. 
류태환 셰프는 “돼지고기와 새우는 영양학적으로 잘 맞다. 새우에 지방 분해 효소인 리파아제가 있어 돼지고기의 소화를 도와준다. 그래서 돼지고기와 새우의 조합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돈분화는 돼지고기와 새우를 캐주얼 중식 스타일로 풀어낸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메뉴와 플레이팅부터 여느 중식당과 다르다. 새우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 랍스터를 꽃빵, 레몬 버터, 오이 샐러드 등과 곁들여 먹을 수 있게 만든 랍스터 레몬버터구이가 대표메뉴다. 랍스터 대가리를 활용해 만든 스튜도 일품. 에그 누들에 숯불로 구운 돼지고기와 익힌 새우를 올려 내는 돈분화 시그니처 누들은 물론 오징어 먹물 꿔바로우인 블랙 사워 포크 역시 인기다. 



감각적으로 즐기는 퓨전 아시안식

스몰디쉬빅쇼 


흰색의 깔끔한 인테리어와 밝은 조명에 리드미컬한 음악이 흐른다. 어느 것 하나 기존의 중식당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는다. 여기에 반전이 있다. 중식을 비롯한 다채로운 아시안식이 작은 접시에 담겨 나오는 것. 스몰디쉬빅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함이다. 


작은 접시로 큰 재미 
스몰디쉬빅쇼는 아우어베이커리, 도산분식 등을 만든 CNP컴퍼니가 올해 초 오픈한 퓨전 아시안 레스토랑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접했던 아시안 레스토랑을 모티브로 한 브랜드인 만큼 중식에 한식이나 일식을 적절하게 녹여낸 아시안 퓨전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대표 메뉴로 꼽히는 어향가지는 바삭하게 튀긴 가지와 달콤새콤한 소스를 버무린 사천식 가지 볶음요리다. 스몰디쉬빅쇼의 특제 소스에 에그 누들, 새우, 채소를 넣어 볶은 중국식 볶음면인 챠오미엔도 인기다. 1만원이 넘지 않는 메뉴도 다수인데 대만식 버거인 난자완스 바오와 참깨 멘보샤, 그리고 중국식 목이버섯 샐러드가 대표적이다. 
스몰디쉬빅쇼는 음식을 소량으로 담아내는 대신 가격을 합리적으로 낮췄다. CNP컴퍼니 신동민 실장은 “메뉴의 가격대와 접근성을 고려해 여러 가지를 주문하고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젊은층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면서 “셰프가 직접 준비하는 스페셜 메뉴를 매주 금요일마다 꾸준히 선보이는 등 고객들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MZ세대가 만든 퓨전 중식

원숭이반점


한식과 양식의 대표 소스, 그리고 세계 3대 수프로 불리는 태국의 똠얌꿍이 중식과 만나면 어떨까. 이를 상상으로 그치지 않고 메뉴로 완성, 인기를 얻고 있는 퓨전 중식당이 있다. 외식업체 포레스트컴퍼니가 운영 중인 원숭이반점이다.


독특한 메뉴에 MZ세대 열광
원숭이반점은 저스트텐동, 터프가이 등을 이끄는 포레스트컴퍼니의 5번째 외식 브랜드다. 1992년생 원숭이띠 멤버들이 퓨전 중화요리를 만들고 있다. 포레스트컴퍼니가 퓨전 중식당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하다. 짜장면을 주문하면 국물을 안 주거나 반찬이 다양하지 않은 등 기존 중식에 대한 아쉬운 부분을 개선해보고 싶었던 것. 이에 원숭이반점은 메인 메뉴에 국물과 반찬 3가지를 담아내는 정식 한상으로 꾸려 푸짐하게 승부, 가성비 좋은 중식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성훈 대표의 어머니가 직접 담근 다양한 김치도 차별화에 한몫 한다. 
원숭이반점의 메뉴는 독특하다. 중식의 마라와 양식의 크림을 섞은 크림마라 누들, 한식의 된장을 춘장처럼 활용해 만든 전주식 해물 된장짜장, 양식의 라구소스와 중화 향신료를 넣은 비빔면인 베이징 라구 마제면이 대표적이다. 똠얌꿍과 짬뽕을 조화롭게 만들어낸 똠양 짬꿍 역시 인기를 끌고 있다. 익숙한 맛을 새롭게 조합해 특별하게 만든 셈이다.  
원숭이반점의 메뉴는 MZ세대인 이성훈 대표의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로 탄생한다. 동료들도 MZ세대인 만큼 그들의 갈증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 자연스럽게 메뉴에도 반영하는 것. 그동안 선보였던 빠네 팔보채, 트러플 유산슬 등에 이어 고객과 동료들의 의견을 반영한 새로운 메뉴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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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월간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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