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정기구독가[1년] :  108,000 원 90,000 (17%↓)
발행사
웹스미디어
정간물코드[ISSN]
2466-104x
정간물유형
잡지
발행국/언어
한국 / 한글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컴퓨터, [전문]인터넷/정보통신,
관련영역
직업탐구,
발행횟수
격월간 (연6회)
발행일
매 짝수월 중순 발행됩니다.
장바구니 관심목록
카카오 문의상담 잡지맛보기
구독 전 확인사항

 

 

 ※ 월간 웹[w.e.b]과 월간 아이엠[IM]이 통합되어 월간DI로 발행됩니다. 검색창에 월간DI를 검색하세요. 









 









 ※ 배송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지연되어 늦게 배송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셨을 경우 수령자가 직접 매월 20일 이전에 주소변경을 신청해 주세요.









   나이스북 고객센터 : 02) 6412-0125~9 / nice@nicebook.kr

※미착으로 인한 재발송 요청은 해당월에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면 처리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2개월 이상 지난 미착건, 조기품절인 경우 처리가 어려우니 빠른 요청 부탁드립니다.)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횟수 (연)   격월간 ( 연 6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27*275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여성, 남성,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90,000원,      정가: 108,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모바일/인터넷/IT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초/중/고)   컴퓨터, [전문]인터넷/정보통신,
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발행일   매 짝수월 중순 발행됩니다.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우편 )
수령예정일   매월 말일 이전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파손 및 분실처리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재발송 방식   택배
해외배송   불가 (현재는 해외배송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배송누락 및 배송지변경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02) 6412-0125 / nice@nicebook.kr)





* 표지를 클릭하시면 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EDITOR’S NOTE

PREVIEW

NEWS BRIEF

PUBLISHER TALK

대표님! 패러다임이라는 단어를 매번 말씀하시는 거 아세요?

SWEET HOME

‘디자인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나인파이브 조영희 대표

“내게 95라는 숫자는…”

SELF PAPARAZZI

SPECIAL+

SPECIAL: MBTI

한국인이 MBTI를 좋아하는 이유

MBTI? 저는 꽤 불신합니다만… 

어느 날 옆 자리 동료가 내 MBTI를 물었다

CLOSE UP

TREND+

YOUTUBER 

B급 감성으로 A급 콘텐츠를 만드는 집공략

HOT ISSUE

‘세상을 주아하게’ 메타휴먼 CEO의 당찬 포부

VLOG

아무튼 출근! 그래서 광고대행사 펜타클은 무슨 일하는데요?

FOCUS+N

‘요상한 수제 맥주 팔아 우주 간다’는 당찬 청년

전동근 대표의 스페이스 오디세이

TREND ESSENCE

웹 3.0이 말대꾸? 쉽게 웹 3.0 개념 배우기

FESTIVAL

상상력과 현실의 교차점 ‘서일페V.13’

CLOSE UP

SELF PAPARAZZI

UI•UX+

PEOPLE

모두가 아는 그림을 그린 만화가 김성모

HOT PLUS 

본캐는 변리사, 부캐는? 요즘 가장 핫한 인플루언서 BLSN

YELLOW BOOK

8가지 방어기제로 스타트업 빌런 이해하기

APP STORY

기획자의 서비스 뜯어보기

UX ADVISER

로티가 새로운 기능과 함께 한국에 왔습니다

FWA

CLOSE UP

PHOTOGRAPHY

북유럽을 담다 하늘과 가까운 곳

BOOK

CONTENTS&MARKETING+

MARKETER STORY 

휴먼터치(Touch)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한국시니어연구소의 B2C 마케팅

COMPANY INSIGHT 

비즈니스 메타버스의 존재 이유 ‘오비스’

PSYCHOLOGY NOTE

부장님은 왜 재택근무를 싫어할까?

MARKETING ADVISER

마케팅 팀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퍼포먼스 마케팅101 ②

MARKETING INSIGHT

스타트업 마케터의 3단계 성장 과정

DATA MARKETING

회원 가입만 하고 떠난 고객을 다시 데려오는 방법

MARKETING COLUMN

앱 푸시, 문자만 CRM이 아닌데요

HASH-TAG

10% 할인 VS 1,000원 할인, 당신의 선택은?

AIM RECORD

지금은 일상 속 앱 서비스로 돈 버는 시대

CAMPAIGN

이게 광고였다고? 모두 부라보콘 혼내주러 갑시다!

“오늘도 수고했다냥!” 춘식이가 전하는 귀여운 위로 

웃음을 의인화한다면 어떤 모습일까?

B CUT

SHARE THE BRAND/PARTNERS

SHARE THE BRAND/OF THE BEST





 







EDITOR’S NOTE

PREVIEW

NEWS BRIEF

PUBLISHER TALK

Repetition을 통해 이루는 Rebound

SELF PAPARAZZI

REPORT CREW

DIGITAL SNAP

위기를 기회로 삼아 다음 10년을 준비한다

SWEET HOME

팔레트 같은 기업, 인픽스의 두 얼굴

DIGITAL SNAP

민승재 KIPFA 협회장 “인터넷 전문가의 가치와 역할 중요…협회, 이들 권익 높일 것”

CLOSE UP

SPECIAL: RE:

레트로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시너지란 이런 것, 리벤지로 완성하는 마케팅

코로나도 이겨낸 우리 관계는 뭐다? 운명이다!

PEOPLE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아티스트 러셀

YELLOW BOOK

러쉬는 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중지했을까?

PLATFORM

서랍 속 크리에이티브를 세상에 꺼내다, 노트폴리오

UI BOOKMARK

전설이 된 브랜드가 역사를 변주하는 방법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Summer Night

BOOK

MARKETER STORY

호텔을 콘셉트로 한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을 아시나요?

DATA MARKETING

회원가입, 언제 유도하는 게 가장 효과적일까?

MARKETING INSIGHT

내 브랜드를 만든다면 어떻게 브랜딩할까?

MARKETING COLUMN

0원으로 앱스토어 별점 400개 받기

MARKETING ADVISER

마케팅 팀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퍼포먼스 마케팅101 ①

HASH-TAG

10명이 10만원 당첨 VS 1,000명이 1천원 당첨 어떤 이벤트가 효과적일까?

AIM RECORD

MRR이 상승해야 구독 서비스의 성공이 보인다

COMPANY INSIGHT

냄새로 완성한 비대면 쇼핑, 리본카의 디테일

SEO

마케터, 소비자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해야 하는 이유

MOBILE MARKETING

모바일 마케팅을 하시나요?그럼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Why?’와 ‘How’

YOUTUBER

사람들을 유쾌하게 만드는 유튜버 조충현

FOCUS+N

비대면 진료서비스 올라케어, 표준이 되다김성현 대표 “격차와 시차 없는 의료접근성 해결”

HOT ISSUE

착한 소비와 함께 ‘비건’하고 있어요

VLOG

아무튼 출근! 그래서 디자이너는 무슨 일 하는데요?

HOT PLUS

MZ세대의 웨이팅을 유도하는 요즘 마케팅

GALLERY TOUR

이토록 아트적인 메타버스

FESTIVAL

상상이 현실이 되는 ‘2022 서울 일러스트코리아’아트와 테크의 만남 ‘코리아아트쇼 2022’

FWA

CAMPAIGN

기다림을 기대로 바꾼, 기적 같은 여행이 시작된다!

SELF PAPARAZZI

B CUT

SHARE THE BRAND/PARTNERS

SHARE THE BRAND/OF THE BEST





 







EDITOR’S NOTE

PREVIEW

NEWS BRIEF

PUBLISHER TALK

260번째 매거진, 당신께 약속드립니다

SELF PAPARAZZI

CLOSE UP

SWEET HOME 

‘오직 타인만을 위한 욕망을 설계하다’ 이형주 매그넘빈트 대표

FWA

SPECIAL: AGE OF EXPERIENCE

요즘따라 X가 많이 보이는 느낌, 지금은 경험의 시대

‘X’ 중에 UX가 빠지면 섭섭해

고객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CX 디자이너

브랜드와 세상을 연결하는 BX 디자이너 장주상

YELLOW BOOK

화면이 복잡할 때 꺼내 읽기 좋은 UX 이야기

UI BOOKMARK

진정성을 담아 이루는 지속가능한 비전

UX ADVISER

개발자 도구로 미리 보기

PEOPLE

따뜻한 가슴과 차가운 두뇌를 지닌 일러스트레이터 콕스

UX COLUMN

금융도 상품, 어떻게 팔아야 하나?

BOOK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진정한 휘게

MARKETER STORY 

햇반이 MZ세대와 소통하는 법 ‘라이스크림’

DIGITAL MARKETING

밈을 모르고 마케팅하려는 사람도 있나요?

DATA MARKETING

고객이 첫 방문 후 바로 이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MARKETING INSIGHT

브랜드와 브랜드 마케팅, 무엇이 다를까요?

MARKETING COLUMN

퍼포먼스 마케팅, 강의 듣는다고 실력 안 늘어요

FOCUS+N

“탈중앙화 메타버스, 제2의 르네상스 궤도 오를 준비해야” 홍철운 VRCIA 회장

SEO

“광고 아이디어, 어떻게 찾지?” “구매 여정 기반 키워드 리서치가 있잖아~”

TREND ESSENCE

ESG가 말대꾸? 올바른 ESG 배우기

HOT TOUR

나만 알고 싶은 프라이빗 서재, 소전서림

YOUTUBER

먹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푸니

GLOBAL+N

코이케 Holotch 대표가 홀로(그램) 띄운 메타버스 승부수

VLOG

아무튼 출근! 그래서 에디터는 무슨 일 하는데요? 

SELF PAPARAZZI

DeLorean

어느 디지털 광고인의 고백

HOT ISSUE

보자 보자 하니까 내가 보자기로 보여?

FESTIVAL

평범한 일상에 활력을 추가할 수 있는 ‘K-IF 서울 2022’

CAMPAIGN 

좋은 건 지금 사야 한다, 일룸으로

DIGITAL DICTIONARY

PHOTOGRAPHY

북유럽을 담다 발걸음

B CUT

SHARE THE BRAND/PARTNERS

SHARE THE BRAND/OF THE BEST





 







0.33 EDITOR’S NOTE
0.34 PREVIEW  
0.36 NEWS BRIEF
0.42 PUBLISHER TALK
 시각적 정보, 텍스트에 집중하다
0.44 SELF PAPARAZZI
0.46 CLOSE UP
0.50 SWEET HOME
 웹의 선율을 아름답게 튕길 줄 아는 스타일의 남자, ‘더웹스타일’ 신우석 대표

SPECIAL+
0.60 SPECIAL: METAVERSE in SEOUL
 세 번째 ‘버스’, 메타버스가 도착했습니다
 메타버스가 말대꾸? 성공적인 활용 사례 배우기
 98년생 Z세대, 메타버스 네이티브입니다만
 디지털 부동산이 팔렸다
 보고·듣고·경험하는 메타버스 ‘KMF & KME 2021’

UI•UX+
0.84 PEOPLE
 언제나 답을 찾는 브랜드 디자이너 큐리
0.92 ISSUE+N
 나은희 라인뱅크(LINE Bank) 개발자 “작은 에러도 민감하게 대응, 신뢰 잃으면 안 돼”
0.98 YELLOW BOOK
 일상이 무너지는 것을 막아준 5가지 앱
1.02 UI BOOKMARK
 메타와 블록의 리브랜딩 자세히 보기
1.06 UX ADVISER
 간편 로그인 디자인 어떻게 할까?
1.14 UX COLUMN
 ‘이 시대의 유대감’이 불러온 서비스, 특별한 나로 존재하며 함께하기
1.18 BOOK
1.19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20 소피에로 성 - Sofiero Castle

CONTENTS&MARKETING+
1.22 MARKETER STORY
 디자인 스튜디오가 세상을 바꾸는 조구만 이야기
1.30 FOCUS+N
 누적 ‘170억원’ 투자 유치, 유니콘 티켓 예약한 여신티켓 손승우 대표
1.36 GLOBAL+N
 오바타 카즈키 日 겜트레 대표 “공부만 하지 말고 게임도 하세요”라고 외친 이유
1.42 DIGITAL MARKETING
 넘치는 콘텐츠, 리그 오브 레전드의 진정한 가치
1.50 INSIGHT GROWTH
 M커머스 시대의 마케팅 트렌드와 인사이트
1.56 DATA MARKETING
 서드 파티 쿠키 제한에 맞서는 새로운 대안, 퍼스트 파티 데이터
1.60 MARKETING INSIGHT
 퍼포먼스 마케팅 정복을 위한 4단계 전략
1.66 MARKETING COLUMN
 콘텐츠 마케팅을 구성하는 3가지 핵심 요소
1.72 HASH-TAG
 요즘 MZ세대, 인앱 결제 대신 이것?
1.78 TREND ESSENCE
 폰트로 기업브랜딩 시대를 연 현대카드, 유앤아이뉴 가변 서체 출시
1.83 PHOTOGRAPHY
 북유럽을 담다 궁금한 이야기
1.84 SELF PAPARAZZI

TREND+
1.88 WORKSHIP
 ‘정규직의 변심’… “후쿠오카에서 일하고 도쿄서 월급 받는다”
1.94 HOT TOUR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는 셀프 사진관, 오디티모드
2.00 HOT PLUS
 미래의 리테일을 말하다, 판매보다 중요한 ‘이것’
2.04 GALLERY TOUR
 시대를 앞서간 천재와의 데이트 ‘살바도르 달리전’
2.10 COMPANY INSIGHT
 세계로 가는 내비게이션 ‘웨이메이커스’
2.16 APP STORY
 기획자의 서비스 뜯어보기
2.20 FWA
2.24 CAMPAIGN
 삼성엔지니어링, 메타버스 시대를 반영한 가상공간 ‘Meta-GEC’에서 Tech Forum 개최
 디지털 굿즈가 된 코카-콜라, 톡 쏘는 짜릿한 경험
2.36 B CUT
2.38 SHARE THE BRAND/PARTNERS
2.40 SHARE THE BRAND/OF THE BEST 





 







033

EDITOR’S NOTE

034

PREVIEW

036

NEWS BRIEF

042

PUBLISHER TALK

세대를 버무려야 미래가 보인다

044

SELF PAPARAZZI

046

SWEET HOME

‘성공할 줄 아는 용기’ 최준영 메이데이파트너스 대표

056

PEOPLE

좋은 게임 경험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066

FOCUS+N

박광훈 신한카드 DX팀 부부장

“마이데이터 시대, 가이드 2.0로 승부수 띄울 것”

072

UX TIP

좋은 UX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몇 가지 팁

076

UX ADVISER

구글 플레이 스토어 론칭하기

080

UI BOOKMARK

위로하고 응원하는 브랜드 메시지

084

YELLOW BOOK

브랜드, 스토리가 아닌 세계관에 주목할 때

092

SPECIAL

콘셉트가 있어야 콘텐츠를 본다, 유튜브 대세는 바로 이것!

결국 마케팅이 브랜디드 콘텐츠로 모이는 이유

K-에듀테크 시장, 교육 콘텐츠 플랫폼이 성장하는 이유

108

TREND ESSENCE

K-드라마의 무궁무진한 가치

112

CLOSE UP

114

MARKETER STORY

MYZY의 세계로 떠나볼래? ALTER EGO가 뭔지 알려줄게!

120

DIGITAL MARKETING

당신의 선택은? OTT 이상형 월드컵

128

MARKETING INSIGHT

메타버스 시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2)

134

INSIGHT GROWTH

트래킹과 타깃팅의 종말… 이후 디지털 마케팅은?

140

HOT ISSUE

명품 브랜드가 NFT를 적극 활용하는 이유

한정판에 꽂힌 Z세대, 커지는 리셀테크

148

SEO

검색 의도(Search User Intent)란 무엇인가?

154

DATA MARKETING

서드 파티 쿠키를 제한했을 때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발생하는 일

158

HOT PLUS

잘 만든 3D 애니메이션 ‘바다나무’, 전 세계 아이들에 스며들다

164

DeLorean

참여를 유도하는 소셜 콘텐츠

174

APP STORY

타입폼을 활용하는 다섯 가지 색다른 팁

179

BOOK

180

ISSUE+N

갑의 ‘주말 근무 및 야근 강요’ ‘인력 빼가기’… 디지털 에이전시 산업 멍든다

186

HASH-TAG

AI 미래 겨냥한 삼성 픽… 인간의 뇌 모방한 ‘뉴로모픽’

193

PHOTOGRAPHY

북유럽을 담다 빛 속을 걷는다

194

SELF PAPARAZZI

196

CLOSE UP

200

FWA

204

COMPANY INSIGHT

LAB543, 네이버 제페토 속 메타버스 사옥 구축 개인의 행복이 조직의 행복인 코마스인터렉티브

218

CAMPAIGN

뮤자인, V&A Beauty 웹사이트• 모바일 앱 제작 디지털다임, SK텔레콤 스마트테이블 서비스 론칭

232

DIGITAL DICTIONARY

236

B CUT

238

SHARE THE BRAND/PARTNERS

240

SHARE THE BRAND/OF THE BEST





 







033

LETTER

034

PREVIEW

036

NEWS CLIPPING

042

SELF PAPARAZZI

044

PUBLISHER TALK

구글과 네이버에 대한 SEO, 이 또한 대화의 연장선

046

close up

048

SWEET HOME

천혜성 매디브 대표는 욕심쟁이 후후훗!

“고객의 고객도 내 고객”

056

UX COLUMN

왜 사용자에 ‘이유’를 물어보면 안 될까?

구글 머터리얼 디자인의 변화로 본 인사이트

065

book

066

PEOPLE

텍스트 내비게이터, 김강령 UX 라이터

074

YELLOW BOOK

베일 벗은 카카오웹툰, 혁신과 낯섦 사이에서

082

INNOVATION

KB국민카드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수립, ‘국민’은 안다

IBK기업은행, 고객 관점에서 어렵고 불편한 문장 싹다 걷어낸다

‘이것’만 있으면 유튜브 조회 수 오른다는데… 알고 보니 아바타?

094

ICT AWARD KOREA 2021

INTRO. 디지털의 미래, ICT AWARD KOREA 2021

INTERVIEW. 디지털 정보영재와 IT 산업, 선순환적 정보문화 조성할 것

GRAND PRIX. ICT Award KOREA 2021 통합대상

PRIZE. ICT Award KOREA 2021 수상업체

112

UX ADVISER

앱 아이콘 사이즈는 어떻게 작업해야 하나요?

116

UI BOOKMARK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브랜드의 다양한 시도

121

PHOTOGRAPHY

북유럽을 담다 혼자 걷는 길

122

CLOSE UP

124

YOUTUBER

당근마켓 남편들 만났습니다

132

MARKETING INSIGHT

메타버스 시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 ①

137

SEO

유튜브 SEO(유튜브 최적화)에 대한 모든 것

142

MARKETER STORY

행동하는 소비자를 위해 브랜드가 해야 할 일

150

DIGITAL MARKETING

멈출 수 없는 중독성, 대세가 된 숏폼

158

MARKETING CLASS

구매전환을 유도하는 e커머스 팁 4가지

162

HOT ISSUE

언택트 시대, MZ세대가 라이브 방송을 찾는 이유

166

HOT PLUS

쿠키가 사라진 세상의 희망, 어드레서빌리티

174

DATA MARKETING

디지털 환경에서 방문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

180

DeLorean SPECIAL

디지털 시대 디자이너, 업데이트될 것인가? 업그레이드할 것인가?

199

APP STORY

리뷰 기능 기획 시 참고해야 할 7가지 기준과 사례

212

SELF PAPARAZZI

214

CONSUMER TREND

팬데믹이 바꾼 마케팅,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20

FWA

224

CAMPAIGN

프레임아웃, 한살림 온라인 장보기 프로젝트

MZ세대의 놀이터가 된 ‘아트닷컴’

브라이언에잇, 스타일 리바이벌 프로젝트

236

B CUT

238

SHARE THE BRAND/PARTNERS

240

SHARE THE BRAND/THE BEST OF BEST 





 






N잡 왜 안 해? MZ세대는 지금…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메타버스·OTT·5G 등 미래 커머스를 위한 컨퍼런스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비·당근마켓도 참여한다, 마케팅의 미래를 위한 틱톡의 컨퍼런스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브랜드의 다양한 시도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모두가 숏폼을 주목하는 이유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100명에서 3,900명으로, 13개월 동안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느낀점②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팁 아이콘 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팁 아이콘 플랫폼이 은행이 되는 시대 - 고객의 스토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출처]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PC사랑
컴퓨터 월드 computer world
네트워크 타임즈 Network Times
임베디드 월드 Embedded World
디지털 미래와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