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주문조회 | 원클릭연장 | 이용학교/기관/기업 | 고객센터

여성 / 패션 / 요리 / 인테리어 / 시사 Best | 초등생 / 중학생 Best


        

 
패션 / 뷰티   
여성 / 리빙   
요리 / 건강   
아동 / 교육   
독서 / 논술   
남성 / 스포츠   
시사 / 경제   
자동차 / 항공   
여행 / 취미   
과학 / 수학   
영어 / 어학   
미술 / 디자인   
캐릭터 / 애니   
건축 / 인테리어   
문화 / 예술   
컴퓨터 / 산업   
교양 / 종교   
패키지 잡지   
 
원클릭 연장
  • 12월호 잡지 맛보기
  • 매거진F 13호 조개
  • 매거진B(한글판) 10월호 아스티에드빌라트
대량구독지원
해외신문

[우편]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   웹스미디어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광고/마케팅,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월 1~2일 발송됩니다.
정기구독가 (12개월) :  180,000 원 150,000 (17%↓)
  
관심목록 담기



* 디지털인사이트 (월간 DI) 4월호가 품절되었습니다. 5월호부터 접수 바랍니다.

 

 ※ 월간 웹[w.e.b]과 월간 아이엠[IM]이 통합되어 월간DI로 발행됩니다. 검색창에 월간DI를 검색하세요. 



 



 ※ 배송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지연되어 늦게 배송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셨을 경우 수령자가 직접 매월 20일 이전에 주소변경을 신청해 주세요.



   나이스북 고객센터 : 02) 6412-0125~9 / nice@nicebook.kr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27*275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여성, 남성,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150,000원, 정가: 18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모바일/인터넷/IT,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초/중/고)

  컴퓨터, [전문] 인터넷/정보통신/IT,

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키워드

  월간웹,월간아이엠,UX,UI,디자인,IT트렌드,웹디자인,월간디아이,월간DI 



    



최근호 정기발송일( 10월호) :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일

  매월 1~2일 발송됩니다.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첫호만 택배 나머지 우편 )

수령예정일

  매월 8일 이전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파손 및 분실처리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해외배송

  불가 (현재는 해외배송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배송누락 및 배송지변경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02-6412-0125 / nice@nicebook.kr)


    











014~018_contents_staff  

2020 November

DIGITAL iNSIGHT

Contents

DIGITAL TREND     MARKETING    PORTFOLIO    INTERACTION    UI/UX & CREATIVE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형제를 보듬어주는 1위안 Change for Good

게임 속으로 떠나는 여행, 맥도날드와 함께 Wh4t3v3r_d00rs

당신은 COVIDIOT인가요? Corona Awareness

변화를 직시하는 힘 Let’s face the change

0.40

hot tour

40개의 시선, 한국의 매력을 보다  영코리안 아티스트 콜라보 전

0.44

APP REVIEW

언제 어디서나 피아니스트 플로우키(flowkey) 

0.48

REVIEW A

“이 사진 뭘로 보정했어?” “아직 몰라? Snapseed 앱이잖아!”

0.50

REVIEW B

비대면 시대에 공연을 경험하는 법 2020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0.52

REVIEW C

우리의 하루는 어떤 얼굴을 하고 있을까 무다(MOODA) 

0.54

HOT ISSUEⅠ

하이라이트 시대의 콘텐츠 딩고 프리스타일 킬링벌스

0.56

HOT ISSUEⅡ

왜 브랜드 매거진일까?

0.58

COMPANY ZOOM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를 만들다 종합 브랜딩 에이전시 BAT

0.62

TREND FOCUS

코로나19, 모바일 비즈니스에 미친 종합 판세 분석 

0.66

MARKETER STORY

술 취한 편집자가 인스타그램 하면 생기는 일 드렁큰에디터 

0.70

MARKETING COLUMN

나훈아가 남기고 떠난 것 

0.72

MARKETING INSIGHTSⅡ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필요한 요건들

0.76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0.78

MARKETING STORYⅡ

네이버를 떠난 이유 ②

0.82

BEST CAMPAIGN OF THE MONTH

맛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오레오오즈 브랜딩 캠페인 

0.86

BEST PLATFORM OF THE MONTH

롯데스카이힐CC, 더 많은 고객을 만나다

이트라이브,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 구축  

0.90

BEST WEB OF THE MONTH

KGC인삼공사의 모든 것을 보여주다 

더즈인터랙티브, KGC인삼공사 공식 사이트 리뉴얼 

0.9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소비마마, 이러시면 아니 되옵니다”

HS애드, 신한페이판 궁중소비실록:소비마마 편 

0.98

BEST PLATFORM OF THE MONTH

그 맛집, 그 맛 그대로 ‘요릿’책에 담다

밀키트 시장, ‘요릿’ 플랫폼으로 출사표 던진 차이커뮤니케이션

1.02

BEST APP OF THE MONTH

기능과 디자인, 모두 사로잡다

아차 월 지출관리 앱

1.06

BEST PLATFORM OF THE MONTH

디지털다임이 구축한 리테일테크 세상

아우디, AHC 플래그십, 현대 VR-STATION

1.10

BEST WEB OF THE MONTH

인픽스, 푸본현대생명 홈페이지 리뉴얼 

1.14

ILLUSTRATION

북유럽의 그리다 15 스웨덴의 대학도시 Lund 

1.16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8

COVER INTERVIEW

어둠의 끝에 빛이 있다 그래픽 아티스트 시우시우(SIWSYU)

1.22

WHAT IS IDEA & SOLUTION

지식재산권법을 보는 창의력이란? 

1.26

CONTENTS GUIDE

네이버 SEO가 어려운 이유 

1.30

UX COLUMNⅠ

구매유도를 위한 심리학 

1.32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6

UI BOOKMARK

글로벌 IT 기업들의 디자인 비하인드 

1.41

UX COLUMNⅡ

재택근무, 자리잡을 수 있을까?

1.44

EPILOGUE

1.46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october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ORTFOLIO    INTERACTION    UI/UX & CREATIVE

0.25

cover story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hot tour

공간에서 읽어낸 JTBC의 브랜딩 JTBC play

0.38

INSIGHT LEADER

건강한 도시 생태계를 디자인한다

필립 킴 Circum-Pacific US (CPUS) 대표 

0.42

REVIEW A

짧게 ‘기록’하고 길게 ‘기억’한다 ‘백자하루’ 앱

0.44

REVIEW b

책을 발견하는 다양한 방식 언리미티드 에디션 12

0.46

REVIEW c

지금은 랜선 여행 시대 

0.48

HOT ISSUEⅠ

텍스트 개선 반영한 웹사이트 품질관리의 중요성 

0.52

HOT ISSUEⅡ

‘디지털 소비 가속화’… 산업, 디자인 티핑포인트 대응력 키워야

0.55

TREND FOCUS

‘음성과 웹디자인의 통합은 대세’, 웹디자이너가 챙겨야 할 음성인식 기술 

0.58

COMPANY REVIEW

WE ARE DIGITAL UX DESIGN, NINEFIVE

0.62

close up

우리는 단 하나의 이야기입니다 One Story Away

토끼가 경주에서 지는 이유는? The Hare

마스크를 엉뚱한 곳에 쓸 이유가 없다 There’s no reason

0.66

MARKETER STORY

같이 공부할까요? 모트모트 인스타그램 

0.70

MARKETING COLUMN

왜 지금 라이브커머스인가?

0.72

MARKETING INSIGHTSⅡ

경쟁력 있는 마케팅 플랫폼의 공통점

0.77

MARKETING STORYⅠ

결국은 마케팅도 영리 활동입니다

0.80

MARKETING STRATEGY

게임 및 전자상거래 앱이 봇(bot)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

0.82

MARKETING STORYⅡ

네이버를 떠난 이유 ①

0.86

BEST CAMPAIGN OF THE MONTH

여행이 떠났다

차이커뮤니케이션, 아시아나항공 캠페인 진행 

0.90

BEST CAMPAIGN OF THE MONTH

여행도 못 가는데 웃픈 사연 공유하자! 

현대백화점면세점, #댓글달면웃픈가요 

0.94

BEST WEB OF THE MONTH

디지털로 만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전시관

인픽스,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상전시관 웹사이트 구축 

0.98

BEST APP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키’워주고 ‘위’해주는 스마트뱅킹 kiwibank

1.02

ILLUSTRATION

북유럽의 맛을 느끼다

덴마크의 보물 ARKEN Museum of Modern Art

1.04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0

CONNECT TOMORROW

융합예술 강연 프로그램 ‘커넥트 투모로우’, 이젠 유튜브로 보자 

1.12

DIGITAL SEMINAR

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1.14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트리즈(TRIZ)를 이용한 문제해결 2

1.20

UX COLUMNⅠ

이모지가 팀 문화에 끼치는 영향 

1.22

UX COLUMNⅡ

UX 디자인을 위한 7가지 원칙 

1.28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2

UI BOOKMARK

주체적인 여성성을 보여주는 브랜드들  

1.37

UX WRITING

사용자 중심의 일관된 메시지 전달하기 

1.40

EPILOGUE

1.42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september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PROJECT    MARKETING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COLUMN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코로나는 우리의 열정을 막을 수 없다 You Can’t Stop Us 

돈의 물음 What is money for, if not for this?

우리는 연결돼 있다 What We Do Next

그리운 것을 향해 돌아가려면 Back to normal is up to you

0.40

HOT TOUR

국제선에 취항한 CJ제일제당 고메 팝업 스토어

0.42

INSIGHT LEADER

“자동차 중고부품, 안전하게 믿고 사용하세요” 

오신원 리싸이클파크 대표

0.46

REVIEW A

인사관리는 Relax, 이 앱은 Flex

0.48

REVIEW b

소형 비행선을 타고 원하는 곳으로! 블림프(BLIMP)

0.50

SPECIAL FOCUS

오랜 유튜브 채널 연구로 이마트 LIVE 최고대상 수상한 차이커뮤니케이션

0.54

HOT COMPANY

‘덕업일치’의 세계, 게임만 열심히 해도 돈 버는 회사가 있다?

0.60

UX WRITING

비대면 채널 안에서 고객 행동 끌어내는 팁

0.64

MARKETER STORY 

민음사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민음사TV

0.68

MARKETING COLUMN

왜 ‘가짜 사나이’에 열광하는가?

0.70

MARKETING SOLUTIONⅠ

언택트 시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려면?

0.72

MARKETING STRATEGY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 대응하는 핵심 전략

0.75

MARKETING SOLUTIONⅡ

지피지기면 광고백승, ‘실시간 통합’ 광고 데이터 뷰를 형성하라

세일즈포스 데이토라마

0.78

INFLUENCER MARKETING

팔로워 수는 달라도 우린 모두 인플루언서

애드픽 커머스 천진태 담당이사

0.82

MARKETING STORY 

뛰어난 마케터가 되기에 당신은 이미 늦었다지만…

엉덩이의 힘 

0.86

BEST APP OF THE MONTH

리플렉션, 취향 기반 음악스트리밍 플로(FLO) 플레이리스트 디자인 개편

0.90

BEST WEB OF THE MONTH

리플렉션, SK넥실리스 웹사이트 리뉴얼 오픈

0.94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삼성선물 홈페이지 리뉴얼

0.98

ILLUSTRATION

북유럽의 맛을 느끼다 Bastard

1.00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02

COVER INTERVIEW

그리는 대로 이뤄진다 그래픽 아티스트 인비져블

1.06

CONTENTS GUIDE

‘내 방에서 떼창, 안무, 로그 On!’ 집에서 즐기는 콘서트

1.08

GALLERY TOUR

아르코 미술관 Follow, Flow, Feed 내가 사는 피드

1.10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트리즈(TRIZ)를 이용한 문제해결 1

1.16

UX COLUMNⅠ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만든 시장과 그 가능성

1.19

UI BOOKMARK

좋은 웹폰트를 찾기 위한 디자이너의 4가지 팁

1.22

UX COLUMNⅡ

플랫폼이 은행이 되는 시대

1.24

UX COLUMN Ⅲ

상품결제를 원활하게 하는 UX디자인

1.28

TUTORIAL

모바일 우선 응답성 이메일 템플릿 코딩법 

1.34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8

BOOK

1.39

EPILOGUE

1.40

SHARE THE BRAND




 







2020 august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PROJECT    MARKETING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news focus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당신은 ‘아이슬란드’가 필요하다 Let It Out! 

버거킹, 메탄가스를 줄일 해결책은? Burger King, Cows Menu

날아라 오디오북, 세계 속으로 Fly Audible

무기 애호가가 될 건 아니잖아요 A Regular Weapon

0.40

HOT TOUR

발견한 음악은 아껴 들을 수밖에 없지 모자이크 서울

0.42

INSIGHT LEADER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이환선 발크 대표

0.46

REVIEW A

Apple Glass 개발자 시각으로 본 WWDC 2020

0.48

REVIEW b

덕질하려고 블립에 가봤다 케이팝 팬덤 앱 ‘블립’

0.50

REVIEW c

구글 네스트 허브 리얼 체험기

0.52

CURATION STORY

29CM, ‘더 나은 문화생활’을 디자인하다 29컬처캘린더

0.56

COMPANY REVIEW

오늘을 내일로, 현재를 미래로 프레임아웃 창립 20주년

0.60

UX WRITING

“여보, ‘전담보’가 뭐예요? ‘특이치’는 또 뭐죠?” 제1화 이제는 글로 소통하는 시대

0.62

DIGITAL SNAP

한국디지털기업협회 “성장, 구인, 단가 등 회원사의 성장 도모 이룰 것”

0.68

MARKETING STORYⅠ

수수하고 강력하게, 앱 속 한 줄의 마케팅

0.72

MARKETING FOCUS

“우리가 개발한 앱은 왜 눈에 띄지 않을까??”

0.74

MARKETER STORY

이니스프리, 미쳤다 미쳤어 크레이지 이니스프리 시스터즈

0.78

MARKETING SOLUTION

이메일을 통한 고객 유입율, ‘이렇게’하면 된다

0.80

MARKETING ZOOM

언택트 시대 주목받는 UI/UX 트렌드

0.82

GAME MARKETING

모바일 게임 광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6가지 팁

0.85

MARKETING STORY Ⅱ

브랜딩, 선택 받을 이유를 발굴하는 것

0.88

INFLUENCER MARKETING

2020년 상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뷰

0.91

MARKETING INSIGHTS Ⅱ

컨텐츠가 곧 구매로 연결되는 시대

0.96

MARKETING INTERVIEW

깨끗한 모바일 환경에서 쉽게 마케팅하려면 필요한 것 

애드저스트 장준경 지사장

1.00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한국투자증권 TRUE ELW 홈페이지 구축

1.0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쇼핑몰에서 소통하려면? 

지우컴퍼니(LAB543), SK매직몰 라이브커머스 구축

1.08

BEST CAMPAIGN OF THE MONTH

지우컴퍼니(LAB543), 웨비나 플랫폼 론칭

Autodesk Game Conference

1.12

BEST WEB OF THE MONTH

맞춤형 냉장고, 맞춤형 웹사이트

더즈 인터랙티브, 셰프컬렉션 쇼룸 사이트 제작

1.16

ILLUSTRATION

덴마크의 아름다운 항구도시 HelsingØr

1.18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20

CONTENTS GUIDE

뉴스레터 담당이신가요? 그렇다면 꼭 메모하세요

1.22

COVER INTERVIEW

평범한 일상에 특별한 색을 입히다 그래픽 디자이너 E3

1.26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창의적 설계기법(TRIZ Logic) 

1.32

UX COLUMNⅠ

구글의 디자인 윤리학자

1.36

UX COLUMN Ⅱ

MZ세대에게 필요한 다음 버전의 자산관리 UX

1.38

APP STORY

사용자 경험 높이려고 이렇게까지 했다

1.41

EPILOGUE

1.42

SHARE THE BRAND




 







2020 july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ROJECT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코로나 시대의 줄임말 Stratitude, The New Norm

힘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선택’의 문제다 P&G, The Choice

이래도 안 쓸 겁니까? NYC, Mask

다시, 안는 순간 Cannon, #FirstHugs

0.40 HOT TOUR 

공간을 닮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 코사이어티(cociety)

0.42 ABOUT CAFE 

취향 기반 카페 추천 앱 ‘어바웃 카페’

0.44 REVIEW A 

코로나19에 대처하는 해외기업의 체험 디자인

‘Mealpal’, ‘ClassPass’, ‘Instagram’, ‘Nextdoor’

0.46 REVIEW b 

체험판 우주여행 중앙일보 디지털 스페셜 ‘우주라이킷’

0.48 REVIEW C 

화려하지 않은 영화제 WE ARE ONE

0.50 HOT ISSUE 

뭐? 중국 앱을 제거하는 앱이라고?

인도에서 화제, 영토분쟁 원인인 듯… 삭제됐지만 구글에도 책임 제기

0.56  MOBILE UX WRITING 

모바일 UX 라이팅 ‘예’, ‘아니요’ 버튼을 쓰면 …  

모바일 텍스트 디자인을 고려한 최적의 UX 라이팅

0.60  MARKETING COLUMN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요즘 것들의 문화와 트렌드를 이해하는 법

0.62  MARKETING SEMINAR 

디지털 시대의 뉴노멀,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0.65  MARKETING STORY 

애정결핍 마케터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약점을 무기로 만드는 방법

0.68  MARKETING FOCUS 

“모바일 마케팅 성공, 이것만 기억하세요”

모바일 강점 분석 후 마케팅 자원 재배치 등 채널 강화

0.70  MARKETER STORY 

직장인의 오늘에 웃음을 직장내일 인스타그램 

0.74  MARKETING SOLUTION 

광고 마케팅의 성공, 스마트한 ‘시각화’에 달려 있다 

0.76  MARKETING INSIGHTSⅡ 

온라인에서 다시 오프라인 채널로!

0.82  BEST CAMPAIGN OF THE MONTH 

살기 좋은 집, 살기 좋은 동네

직방, ‘살아보기’ 캠페인 

0.86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삼성생명 디지털 채널 선진화

0.90 BEST CAMPAIGN OF THE MONTH 

디지털이 어렵지 않은 세상, KB국민카드로 만나다

KB국민카드 디지털 쉽게명

0.94  BEST MOBILE OF THE MONTH 

새로운 형태의 이동 수단을 제시하다

현대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 셔클

0.98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11 스웨덴 예술을 만나다

1.00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02  COVER INTERVIEW  

작가가 전하는 초록빛의 위로 일러스트레이터 heezo

1.06  GALLERY TOUR 

다시 만난 신데렐라 신데렐라 유니버스 전 

1.08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창의적 발상과 무의식

1.14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동일한 기능 내 문구 활용,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 유도 사례 살펴보기

1.18  UX COLUMN Ⅰ 

UX 디자인에 휴리스틱 활용하기

경제학 이론으로 UX 디자인하기 

1.22  UX COLUMN Ⅱ 

디지털 시대, 다윗이 골리앗을 이기는 방법 

고객 접점을 찾아 신뢰를 구축하라

1.24  EPILOGUE 

1.26  SHARE THE BRAND




 







2020 june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ROJECT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우리 집이 불 타고 있다 Fred & Faird
영웅이 되려는 자, 지루해져라 McCann, Mucinex
사실은 사무실이 그립죠? I Miss the Office
씻기지 않는 전염병, 폭력 Domestic Violence & COVID-10

0.40
HOT TOUR
마당을 나온 크라우드펀딩 공간 와디즈

0.42
CAMPAIGN STORY
‘블라인드 광고배너 빌려드립니다’ 캠페인 내가 쓴 댓글이 광고가 된다

0.44
INSIGHT LEADER
누구한테나, 어디에서든, 뭐든지 팔 수 있는 하이퍼마케팅 강호걸 대표

0.48
REVIEW A
통화 내용이 가물가물할 땐 텍스트로 다시 보자 VITO

0.50
REVIEW B
유튜브로 보는 브랜드 탄생 설화 MoTV 모춘 브랜드 제작기 

0.52
REVIEW C
내겐 너무 어려운 연애 연애의 과학

0.54
PEOPLE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으로 고객 감동을 실천하다
조성신 마케터_웹에이전시 리플렉션

0.58
MARKETING COLUMN
‘관짝소년단’과 ‘1일 1깡’, 지금은 밈 전성시대 

0.60
MARKETING STORY
B2B 마케팅의 정수 리드 너처링을 알아보자

0.64
CAMPAIGN
르까프와 송가인이 만났다 “르까프 가인송 이어라~”

0.68
MARKETING SOLUTION
‘로레알’과 ‘던킨도너츠’, ‘알도’는 어떻게 고객을 유치했을까?

0.71
MARKETER STORY
빙그레우스의 좌충우돌 나라 살림 꾸미기
빙그레 인스타그램 

0.76
RENEWAL
#좋은 것만 드려요~
Kellogg 공식 웹사이트 반응형 리뉴얼

0.80
MARKETING INSIGHTS Ⅱ
3가지 층으로 나뉘는 구매 패러다임: 저렴/초고가/가치

0.86
BEST APP OF THE MONTH
편의점 증정품, 쿠폰으로 키핑할 수 있다고?
포켓CU 키핑쿠폰 시스템 구축

0.90
BEST WEB OF THE MONTH
글로벌 팬덤 더욱 가까이로
BIG HIT 아티스트 사이트

0.9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정몰의 법칙 제1조 제1항, “직구하지 말고 편하게 구하기”
정몰의 법칙 캠페인 

0.98
BEST CAMPAIGN OF THE MONTH
NII, 콘셉트를 입고 거리에 나서다
NIICONCEPT 론칭

1.02
BEST MOBILE OF THE MONTH
새로운 형태의 이동 수단을 제시하다
현대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 셔클

1.06
BEST MOBILE OF THE MONTH
스타필드를 100% 즐기는 방법
스타필드 모바일 개편 

1.12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4
GALLERY TOUR
개인, 브랜드가 되다 당신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1.16
COVER INTERVIEW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그리다 그래픽 디자이너 윤다은

1.20
INVENTIVE SOLUTION
예술에서의 발상과 디자인적 창의

1.25
GLOBAL ISSUES
중국 QR코드는 편해서라고?

1.28
UX COLUMN
뉴모피즘은 새로운 UI 트렌드가 될 수 있을까?

1.32
ILLUSTRATION
북유럽의 커피

1.33
EPILOGUE

1.34
SHARE THE BRAND 




 








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2020년 10월

\'\' 


‘안녕하세요, 00입니다.’라는 제목의 검은 화면, 고개를 숙인 채 앉아있는 유튜버. 이러한 모습의 섬네일이 한동안 유튜브 메인에 자주 등장했다. 유튜버가 대가를 받고 콘텐츠를 제작했음에도 유료 광고라고 표기하지 않은 ‘뒷광고’에 대한 사과 영상이었다. ‘사과 영상 만드는 방법’이 콘텐츠 소재로 활용될 정도니, 말 그대로 사과방송 열풍이 분 셈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마케팅연구회(Digital Marketing Forum)는 ‘유튜브 표시광고법 이슈, 크리에이터와 기업 광고가 나아갈 적합한 협력 방안은?’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화상회의 서비스 줌(Zoom)으로 진행했다. 

 

뒷광고 사례와 표시광고법 개정안, 간략히 알아본다


\'\'
▲세미나 캡처 화면. 의료법 제56조


세미나 첫 순서로 콘텐츠 마케팅 기업 ‘밀리언뷰’의 안수현 대표가 PT를 진행했다. 논란이 됐던 뒷광고 사례는 ▲광고 미표기 사례, ▲AD 표기 사례, ▲의료법 56조 위반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광고 미표기 사례는 대표적으로 ‘내돈내산’ 콘텐츠다. 협찬을 받았지만 직접 구입한 척을 했던 것, 팬인 척 등장한 직원이 사실 협찬이었던 것 등이 해당된다. AD 표기 사례는 광고를 표기해도 비난받은 사례다. ‘더보기’와 같이 한 번 더 클릭해야 확인할 수 있는 창이나 게시물 중간, 댓글, 별도 페이지에 기재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료법 56조 위반 사례는 의료인이 아닌 자는 의료 후기를 찍은 경우에 해당한다.



\'\'

▲세미나 캡처 화면. 표시광고법 개정안


9월 1일 개정된 표시광고법의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협찬 표기 지점을 영상 처음과 끝에 표기해야 하고, 재생시간이 긴 영상의 경우 5분마다 광고라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제품과 브랜드명이 무조건 들어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돈을 받거나 제품을 받았다는 협찬 표기는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와 함께합니다.’ 혹은 ‘00에게 후원받았다’ 식의 제목이 아니라 경제적인 지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유료 광고 포함’ 배너 박스 또한 추가해야 한다.


대놓고 유료 광고 시대, 어떻게 해야 할까?

 

뒷광고 논란을 뒤로 하고 이제는 ‘대놓고 유료 광고를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며 안 대표는 “광고를 오픈해 시청자들의 호응을 끌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대놓고 광고를 해야 하는 기업은 호감을 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먼저 유튜버 채널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그만큼 중요하다. 유튜버가 최근에 어떤 영상을 찍었는지, 이전 영상과 중복되는 협찬 물품이 없는지 파악해 광고할 물품을 정해야 한다. 다양한 내용을 담았는지 퀄리티 측면에서 확인해야 하고, 시청자들의 의견 및 조언이 담긴 댓글창을 통해 주요 시청자들의 취향과 연령대도 파악해야 한다.

 

\'\' 

▲유튜버 엠브로 참치 먹방 캡처 화면


스케일은 크면 클수록 좋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명 유튜버 ‘엠브로’와 ‘테라’가 함께한 ‘참치 한 마리 통째로 먹기’ 영상이다. 2백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원래 많이 먹기로 유명한 유튜버지만 한 마리를 통째로 먹는 그림으로 대단하다는 평을 받았다. 이처럼 기업과의 협업으로 이전에 하지 못했던 큰 스케일의 영상으로 인기를 끌면 좋다.


\'\'
유튜브 네고왕 캡처 화면


광고주가 직접 등장하는 방법도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광희의 ‘네고왕 BBQ편’은 유튜브에서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던 영상이었다. BBQ 제품 가격을 깎아달라는 ‘네고(Negotiation)’를 진행한다는 내용인데, BBQ 회사 관계자 중에서도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회장이 직접 등장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시청자의 궁금증이나 아쉬움을 직접 해결하는 모습으로 광희와 BBQ 모두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었다.


\'\'
▲유튜버 공대생 변승주 캡처 화면


마지막으로 구독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가장 쉬운 방법으로 구독자 대상 이벤트도 고려할 만하다. 제품을 증정하거나 할인 혜택을 더하면 좋다. 유튜버가 직접 홍보하는 제품이라면 기업 입장에서도 제품과 직접적인 방향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진정성이라는 메시지


안 대표는 “뒷광고라는 말을 누가 썼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었다”며 뒷광고라는 단어에 대한 언급 자체가 상당히 공격적인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구체적으로 “유튜버 개인이 모든 책임을 껴안고 여러 질타로 마음에 상처를 입고 은퇴하는 상황을 보면서 광고 가이드라인의 명확한 정립과 필요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사실 파워블로거가 비슷한 논란에 휩싸였던 때도 표시광고법이 없던 건 아니다. 즉, 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콘텐츠를 제작한 것이 문제다. 이제라도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시청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지양해야 한다. 당당하게 광고임을 밝히고 시작한다는 점에서 콘텐츠에 담기는 제작자의 ‘진정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협찬 여부를 솔직하게 공개하고, 좋은 사례와 내용으로 만들어 시청자에게 다가간다면 성공적인 광고와 좋은 반응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출처]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2020년 10월)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PC사랑
  


컴퓨터 월드 computer world
  


임베디드 월드 Embedded World
  


디지털 미래와 전략
  


네트워크 타임즈 Network Times
  


    








  장바구니   0
 최근 본 상품  1
 주문조회  0
 만기  D-0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