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주문조회 | 원클릭연장 | 이용학교/기관/기업 | 고객센터

여성 / 패션 / 요리 / 인테리어 / 시사 Best | 초등생 / 중학생 Best


        

 
패션 / 뷰티   
여성 / 리빙   
요리 / 건강   
아동 / 교육   
독서 / 논술   
남성 / 스포츠   
시사 / 경제   
자동차 / 항공   
여행 / 취미   
과학 / 수학   
영어 / 어학   
미술 / 디자인   
캐릭터 / 애니   
건축 / 인테리어   
문화 / 예술   
컴퓨터 / 산업   
교양 / 종교   
패키지 잡지   
 
원클릭 연장
  • 매거진F 14호 맥주
  • 매거진B(한글판) 10월호 아스티에드빌라트
대량구독지원
해외신문

[우편]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잡지샘플 보기
발행사 :   웹스미디어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광고/마케팅,
발행횟수 :   격월간 (연6회)
발행일 :   짝수월 15일 발행됩니다.
정기구독가 (12개월) :  108,000 원 90,000 (17%↓)
  
바로구매하기
장바구니 담기 관심목록 담기



 

 

 ※ 월간 웹[w.e.b]과 월간 아이엠[IM]이 통합되어 월간DI로 발행됩니다. 검색창에 월간DI를 검색하세요. 








 








 ※ 배송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지연되어 늦게 배송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셨을 경우 수령자가 직접 매월 20일 이전에 주소변경을 신청해 주세요.








   나이스북 고객센터 : 02) 6412-0125~9 / nice@nicebook.kr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횟수 (연)

  격월간 (연6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27*275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여성, 남성,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90,000원, 정가: 108,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모바일/인터넷/IT,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초/중/고)

  컴퓨터, [전문] 인터넷/정보통신/IT,

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키워드

  디지털인사이트,UX,UI,디자인,IT트렌드,웹디자인 



    



최근호 정기발송일( 01월호) :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일

  짝수월 15일 발행됩니다.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첫호만 택배 나머지 우편 )

수령예정일

  매월 25일 이전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파손 및 분실처리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재발송 방식

  택배

해외배송

  불가 (현재는 해외배송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배송누락 및 배송지변경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02-6412-0125 / nice@nicebook.kr)


    











000_목차+판권

033

LETTERS

가제는 개편

034

PUBLISHER TALK

꿈은 ‘이루는 것’이 아니라 ‘지키는 것’

<디지털 인사이트> 발행인 류호현의 꿈

036

PREVIEW

038

CLIPPING

독자를 새롭게 만나기 위한 분주한

<디지털 인사이트>의 두 달의 여정

034

BOOK

044

SELF PAPARAZZI

046

SWEET HOME

“고객의 고객, 사돈의 팔촌까지 이해해야 한다” 

송지우 LAB543 대표

052

SWEET HOME

“데이터와 통계 너머를 통찰 하는 힘” 

김동현 코마스인터렉티브 상무

058

CLOSE UP 

기후 위기 폰트

The Climate Crisis Font

그동안 나눴던 나눔, 이제는 더 많이

Sharing like never before

060

PEOPLE

더 나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지켜야 할 것

김성연 프로덕트 디자이너

068

YELLOW BOOK

더 나은 마이크로 카피를 위한 몇 가지 팁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구별하기

074

UX COLUMN

‘본다’라는 행동에 대한 잡담 ②

076

UI·UX GUIDE 

그래서 UX가 정확히 뭔데?

080

UI·UX GUIDE 

F 패턴을 활용해 방문자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085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17

일상을 들여다보다 – 스웨덴ICA

086

UX ADVISER

정보화 시대, 알아야 살아남는다

096

HOT PLUS

업계 1위 젝시믹스 애슬레저룩

사람 잡는 브랜딩 전략

102

ITEM

슈트핏의 완성? 화웨이 스마트워치 GT2 PRO면 돼

106

MARKETER STORY

문구회사가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112

CASE STUDY

넷플릭스의 콘텐츠 골든타임, ‘90초 룰’

118

CASE STUDY

잘 나가던 버거킹, 로고를 왜 바꿨을까?

122

HOT ISSUE

트렌드를 이끄는 자본주의 키즈

128

MAERKETING STORY

다들 든든한 ‘빽’ 하나쯤은 있지 않나요?

134

DIGITAL MARKETING

연봉만 7억 원, 수상한 그녀의 정체

집에만 있기가 답답해? 가상 스토어로 해결하자

142

MARKETING CLASS

몰로코의 마케팅 교양 수업, 마.교.수.

146

MOBILE MARKETING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유저 유입과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

150

MARKETING COLUMN 

2020년을 뒤흔든 마케팅 키워드 총정리

2021년 피부에 와닿을 5가지 마케팅 트렌드

156

HASH TAG

이케아가 음식물 쓰레기를 표현하는 방식 

사랑받아왔고 앞으로도 사랑받을 앱

160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162

CONSUMER TREND

당신도 소유보다 ‘경험’이 중요한가요?

이불 밖은 위험해? 그럼 ‘언택트 쇼핑’하면 되지

MZ세대는 자린고비? 티끌모아 ‘플렉스’

170

MARKETING INSIGHT

경쟁력 있는 마케터가 일하는 법

175

DIGITAL DICTIONARY

176

FWA

FWA 창립자 롭 포드 인터뷰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84

COMPANY INSIGHT

전문성과 노하우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답다 

‘변하지 않는 가치’에 집중한 BAT 박준규 대표

190

CAMPAIGN

BAT가 만드는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 

마이스킨솔루스 IMC / 당근마켓 브랜드 필름 /

올버즈 퍼포먼스 마케팅

196

GALLERY TOUR

코로나 시대의 전시, 2020 서울 코로나

202

ZOOM IN

‘영원히 떠났던’ 너를 만났다

206

AWARD

2020 THE WEBBY AWARDS

210

SECURITY

당신의 재택근무를 반기는 해커

213

UI BOOKMARK

다시 돌아온 스큐어모피즘

218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220

BEST CREATIVE

이게 대체 무슨 광고야? 

무한 광고 유니버스에 갇힌 성동일(FEAT. KCC창호)

228

CAMPAIGN

함께 뛸 수 없다면 런택트(R:UNTACT)로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 국제어린아마라톤

232

CAMPAIGN

특별한 롯데제과가 더 특별해졌다 

이트라이브, 롯데제과 홈페이지 리뉴얼

236

B CUT

238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가장 안전해야 하는 곳  Ghost
‘보통 사람’이라는 환상 Nobody is normal
계속해서 들어야 할 이야기 Barbie and Nikki Discuss Racism
공연은 계속되어야 한다 The show must go on
0.40
hot tour
지속가능한 이케아를 만나다  이케아 랩(IKEA Lab)
0.42
GALLERY TOUR
미래의 여행을 생각하다 뚝섬미술관 ‘여행갈까요’
0.44
REVIEW A
기꺼이 브랜드가 된 사람들, 비마이비(Be my B) 웹사이트
0.46
REVIEW b
올해 쌓은 마음의 양식, 북적북적
0.48
hot issueⅠ
친환경 시대와 기업의 역할
0.52
HOT ISSUEⅡ
당근님들의 나라 중고시장, 커뮤니티가 되다
0.54
COMPANY INSIGHT
시장을 리드하는 ‘차이나는 클래스’ 차이커뮤니케이션의 경쟁력
0.60
TREND FOCUS
Z세대 “우릴 공략하려면 이것 만큼은 신경 써주셔야죠”
0.64
MARKETER STORY
흥하는 브랜드SNS의 특징 4가지
브랜드SNS 담당자를 만나면서 생각한 것들
0.68
MARKETING INSIGHTS
메타데이터 ‘의미있게’ 분석하자!
0.72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이커머스가 자사몰을 키워야 하는 이유
0.74
APP MARKEING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앱 마케터를 위한 4가지 팁
0.76
MARKETING STORY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
디테일의 지속성
0.80
BEST CAMPAIGN OF THE MONTH
끊임없이 쏟아지는 즐거운 이야기
스푼라디오 브랜드 필름
0.84
BEST WEB OF THE MONTH
당신의 펀드, 어디서 만날까요?
미래에셋자산운용 홈페이지 리뉴얼
0.88
BEST WEB OF THE MONTH
더위버크리에이티브, SM그룹 및 계열사 웹사이트 구축  
0.92
BEST PLATFORM OF THE MONTH
T팩토리에서 만나는 간편한 통신 생활 플래닝!
디지털다임,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구축
0.96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16 블랙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도서관
0.98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00
COVER INTERVIEW
아트워크는 선율을 타고 그래픽 아티스트 나나
1.04
SECURITY
강화된 개인정보 보호 진화된 자율점검  
1.07
TIP&TECH
VR, 이제 골프채도 길이·무게 느낀다
1.10
CONTENTS SROTY
‘BTS’ ‘킹덤’ 한류 디지털 콘텐츠, 물 찼으니 노 저어야 할 때
1.12
CONTENTS GUIDE
구글이 수집할 수 없는 웹사이트는 어떻게 수습해야 할까?
1.16
PEOPLE
브랜드 디자이너가 디자인 경험을 쌓는 법
김지윤 토스 브랜드 디자이너
1.20
UX COLUMNⅠ
예쁜 디자인이 중요할까?
UI/UX에서의 심미적 사용성 효과
1.24
UX COLUMNⅡ
시니어 세대를 위한 모바일 UX디자인 Tips
1.29
UI BOOKMARK
다크 모드 파헤치기
1.34
UX COLUMN Ⅲ
‘본다’는 행동에 대한 잡담 ①
인지심리학과 뇌과학에서 배우는 UX디자인
1.38
UX COLUMN Ⅳ
‘현금 없는 사회’와 ‘아이폰 도둑’의 상관관계
만질 수 없게 된 돈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1.40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43
EPILOGUE
1.44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November

DIGITAL iNSIGHT

Contents

DIGITAL TREND     MARKETING    PORTFOLIO    INTERACTION    UI/UX & CREATIVE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형제를 보듬어주는 1위안 Change for Good

게임 속으로 떠나는 여행, 맥도날드와 함께 Wh4t3v3r_d00rs

당신은 COVIDIOT인가요? Corona Awareness

변화를 직시하는 힘 Let’s face the change

0.40

hot tour

40개의 시선, 한국의 매력을 보다  영코리안 아티스트 콜라보 전

0.44

APP REVIEW

언제 어디서나 피아니스트 플로우키(flowkey) 

0.48

REVIEW A

“이 사진 뭘로 보정했어?” “아직 몰라? Snapseed 앱이잖아!”

0.50

REVIEW B

비대면 시대에 공연을 경험하는 법 2020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0.52

REVIEW C

우리의 하루는 어떤 얼굴을 하고 있을까 무다(MOODA) 

0.54

HOT ISSUEⅠ

하이라이트 시대의 콘텐츠 딩고 프리스타일 킬링벌스

0.56

HOT ISSUEⅡ

왜 브랜드 매거진일까?

0.58

COMPANY ZOOM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를 만들다 종합 브랜딩 에이전시 BAT

0.62

TREND FOCUS

코로나19, 모바일 비즈니스에 미친 종합 판세 분석 

0.66

MARKETER STORY

술 취한 편집자가 인스타그램 하면 생기는 일 드렁큰에디터 

0.70

MARKETING COLUMN

나훈아가 남기고 떠난 것 

0.72

MARKETING INSIGHTSⅡ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필요한 요건들

0.76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0.78

MARKETING STORYⅡ

네이버를 떠난 이유 ②

0.82

BEST CAMPAIGN OF THE MONTH

맛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오레오오즈 브랜딩 캠페인 

0.86

BEST PLATFORM OF THE MONTH

롯데스카이힐CC, 더 많은 고객을 만나다

이트라이브,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 구축  

0.90

BEST WEB OF THE MONTH

KGC인삼공사의 모든 것을 보여주다 

더즈인터랙티브, KGC인삼공사 공식 사이트 리뉴얼 

0.9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소비마마, 이러시면 아니 되옵니다”

HS애드, 신한페이판 궁중소비실록:소비마마 편 

0.98

BEST PLATFORM OF THE MONTH

그 맛집, 그 맛 그대로 ‘요릿’책에 담다

밀키트 시장, ‘요릿’ 플랫폼으로 출사표 던진 차이커뮤니케이션

1.02

BEST APP OF THE MONTH

기능과 디자인, 모두 사로잡다

아차 월 지출관리 앱

1.06

BEST PLATFORM OF THE MONTH

디지털다임이 구축한 리테일테크 세상

아우디, AHC 플래그십, 현대 VR-STATION

1.10

BEST WEB OF THE MONTH

인픽스, 푸본현대생명 홈페이지 리뉴얼 

1.14

ILLUSTRATION

북유럽의 그리다 15 스웨덴의 대학도시 Lund 

1.16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8

COVER INTERVIEW

어둠의 끝에 빛이 있다 그래픽 아티스트 시우시우(SIWSYU)

1.22

WHAT IS IDEA & SOLUTION

지식재산권법을 보는 창의력이란? 

1.26

CONTENTS GUIDE

네이버 SEO가 어려운 이유 

1.30

UX COLUMNⅠ

구매유도를 위한 심리학 

1.32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6

UI BOOKMARK

글로벌 IT 기업들의 디자인 비하인드 

1.41

UX COLUMNⅡ

재택근무, 자리잡을 수 있을까?

1.44

EPILOGUE

1.46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october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ORTFOLIO    INTERACTION    UI/UX & CREATIVE

0.25

cover story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hot tour

공간에서 읽어낸 JTBC의 브랜딩 JTBC play

0.38

INSIGHT LEADER

건강한 도시 생태계를 디자인한다

필립 킴 Circum-Pacific US (CPUS) 대표 

0.42

REVIEW A

짧게 ‘기록’하고 길게 ‘기억’한다 ‘백자하루’ 앱

0.44

REVIEW b

책을 발견하는 다양한 방식 언리미티드 에디션 12

0.46

REVIEW c

지금은 랜선 여행 시대 

0.48

HOT ISSUEⅠ

텍스트 개선 반영한 웹사이트 품질관리의 중요성 

0.52

HOT ISSUEⅡ

‘디지털 소비 가속화’… 산업, 디자인 티핑포인트 대응력 키워야

0.55

TREND FOCUS

‘음성과 웹디자인의 통합은 대세’, 웹디자이너가 챙겨야 할 음성인식 기술 

0.58

COMPANY REVIEW

WE ARE DIGITAL UX DESIGN, NINEFIVE

0.62

close up

우리는 단 하나의 이야기입니다 One Story Away

토끼가 경주에서 지는 이유는? The Hare

마스크를 엉뚱한 곳에 쓸 이유가 없다 There’s no reason

0.66

MARKETER STORY

같이 공부할까요? 모트모트 인스타그램 

0.70

MARKETING COLUMN

왜 지금 라이브커머스인가?

0.72

MARKETING INSIGHTSⅡ

경쟁력 있는 마케팅 플랫폼의 공통점

0.77

MARKETING STORYⅠ

결국은 마케팅도 영리 활동입니다

0.80

MARKETING STRATEGY

게임 및 전자상거래 앱이 봇(bot)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

0.82

MARKETING STORYⅡ

네이버를 떠난 이유 ①

0.86

BEST CAMPAIGN OF THE MONTH

여행이 떠났다

차이커뮤니케이션, 아시아나항공 캠페인 진행 

0.90

BEST CAMPAIGN OF THE MONTH

여행도 못 가는데 웃픈 사연 공유하자! 

현대백화점면세점, #댓글달면웃픈가요 

0.94

BEST WEB OF THE MONTH

디지털로 만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전시관

인픽스,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상전시관 웹사이트 구축 

0.98

BEST APP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키’워주고 ‘위’해주는 스마트뱅킹 kiwibank

1.02

ILLUSTRATION

북유럽의 맛을 느끼다

덴마크의 보물 ARKEN Museum of Modern Art

1.04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0

CONNECT TOMORROW

융합예술 강연 프로그램 ‘커넥트 투모로우’, 이젠 유튜브로 보자 

1.12

DIGITAL SEMINAR

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1.14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트리즈(TRIZ)를 이용한 문제해결 2

1.20

UX COLUMNⅠ

이모지가 팀 문화에 끼치는 영향 

1.22

UX COLUMNⅡ

UX 디자인을 위한 7가지 원칙 

1.28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2

UI BOOKMARK

주체적인 여성성을 보여주는 브랜드들  

1.37

UX WRITING

사용자 중심의 일관된 메시지 전달하기 

1.40

EPILOGUE

1.42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september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PROJECT    MARKETING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COLUMN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코로나는 우리의 열정을 막을 수 없다 You Can’t Stop Us 

돈의 물음 What is money for, if not for this?

우리는 연결돼 있다 What We Do Next

그리운 것을 향해 돌아가려면 Back to normal is up to you

0.40

HOT TOUR

국제선에 취항한 CJ제일제당 고메 팝업 스토어

0.42

INSIGHT LEADER

“자동차 중고부품, 안전하게 믿고 사용하세요” 

오신원 리싸이클파크 대표

0.46

REVIEW A

인사관리는 Relax, 이 앱은 Flex

0.48

REVIEW b

소형 비행선을 타고 원하는 곳으로! 블림프(BLIMP)

0.50

SPECIAL FOCUS

오랜 유튜브 채널 연구로 이마트 LIVE 최고대상 수상한 차이커뮤니케이션

0.54

HOT COMPANY

‘덕업일치’의 세계, 게임만 열심히 해도 돈 버는 회사가 있다?

0.60

UX WRITING

비대면 채널 안에서 고객 행동 끌어내는 팁

0.64

MARKETER STORY 

민음사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민음사TV

0.68

MARKETING COLUMN

왜 ‘가짜 사나이’에 열광하는가?

0.70

MARKETING SOLUTIONⅠ

언택트 시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려면?

0.72

MARKETING STRATEGY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 대응하는 핵심 전략

0.75

MARKETING SOLUTIONⅡ

지피지기면 광고백승, ‘실시간 통합’ 광고 데이터 뷰를 형성하라

세일즈포스 데이토라마

0.78

INFLUENCER MARKETING

팔로워 수는 달라도 우린 모두 인플루언서

애드픽 커머스 천진태 담당이사

0.82

MARKETING STORY 

뛰어난 마케터가 되기에 당신은 이미 늦었다지만…

엉덩이의 힘 

0.86

BEST APP OF THE MONTH

리플렉션, 취향 기반 음악스트리밍 플로(FLO) 플레이리스트 디자인 개편

0.90

BEST WEB OF THE MONTH

리플렉션, SK넥실리스 웹사이트 리뉴얼 오픈

0.94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삼성선물 홈페이지 리뉴얼

0.98

ILLUSTRATION

북유럽의 맛을 느끼다 Bastard

1.00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02

COVER INTERVIEW

그리는 대로 이뤄진다 그래픽 아티스트 인비져블

1.06

CONTENTS GUIDE

‘내 방에서 떼창, 안무, 로그 On!’ 집에서 즐기는 콘서트

1.08

GALLERY TOUR

아르코 미술관 Follow, Flow, Feed 내가 사는 피드

1.10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트리즈(TRIZ)를 이용한 문제해결 1

1.16

UX COLUMNⅠ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만든 시장과 그 가능성

1.19

UI BOOKMARK

좋은 웹폰트를 찾기 위한 디자이너의 4가지 팁

1.22

UX COLUMNⅡ

플랫폼이 은행이 되는 시대

1.24

UX COLUMN Ⅲ

상품결제를 원활하게 하는 UX디자인

1.28

TUTORIAL

모바일 우선 응답성 이메일 템플릿 코딩법 

1.34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8

BOOK

1.39

EPILOGUE

1.40

SHARE THE BRAND




 







2020 august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PROJECT    MARKETING    DESIGN    UI/UX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news focus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당신은 ‘아이슬란드’가 필요하다 Let It Out! 

버거킹, 메탄가스를 줄일 해결책은? Burger King, Cows Menu

날아라 오디오북, 세계 속으로 Fly Audible

무기 애호가가 될 건 아니잖아요 A Regular Weapon

0.40

HOT TOUR

발견한 음악은 아껴 들을 수밖에 없지 모자이크 서울

0.42

INSIGHT LEADER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이환선 발크 대표

0.46

REVIEW A

Apple Glass 개발자 시각으로 본 WWDC 2020

0.48

REVIEW b

덕질하려고 블립에 가봤다 케이팝 팬덤 앱 ‘블립’

0.50

REVIEW c

구글 네스트 허브 리얼 체험기

0.52

CURATION STORY

29CM, ‘더 나은 문화생활’을 디자인하다 29컬처캘린더

0.56

COMPANY REVIEW

오늘을 내일로, 현재를 미래로 프레임아웃 창립 20주년

0.60

UX WRITING

“여보, ‘전담보’가 뭐예요? ‘특이치’는 또 뭐죠?” 제1화 이제는 글로 소통하는 시대

0.62

DIGITAL SNAP

한국디지털기업협회 “성장, 구인, 단가 등 회원사의 성장 도모 이룰 것”

0.68

MARKETING STORYⅠ

수수하고 강력하게, 앱 속 한 줄의 마케팅

0.72

MARKETING FOCUS

“우리가 개발한 앱은 왜 눈에 띄지 않을까??”

0.74

MARKETER STORY

이니스프리, 미쳤다 미쳤어 크레이지 이니스프리 시스터즈

0.78

MARKETING SOLUTION

이메일을 통한 고객 유입율, ‘이렇게’하면 된다

0.80

MARKETING ZOOM

언택트 시대 주목받는 UI/UX 트렌드

0.82

GAME MARKETING

모바일 게임 광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6가지 팁

0.85

MARKETING STORY Ⅱ

브랜딩, 선택 받을 이유를 발굴하는 것

0.88

INFLUENCER MARKETING

2020년 상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뷰

0.91

MARKETING INSIGHTS Ⅱ

컨텐츠가 곧 구매로 연결되는 시대

0.96

MARKETING INTERVIEW

깨끗한 모바일 환경에서 쉽게 마케팅하려면 필요한 것 

애드저스트 장준경 지사장

1.00

BEST WEB OF THE MONTH

플립커뮤니케이션즈, 한국투자증권 TRUE ELW 홈페이지 구축

1.0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쇼핑몰에서 소통하려면? 

지우컴퍼니(LAB543), SK매직몰 라이브커머스 구축

1.08

BEST CAMPAIGN OF THE MONTH

지우컴퍼니(LAB543), 웨비나 플랫폼 론칭

Autodesk Game Conference

1.12

BEST WEB OF THE MONTH

맞춤형 냉장고, 맞춤형 웹사이트

더즈 인터랙티브, 셰프컬렉션 쇼룸 사이트 제작

1.16

ILLUSTRATION

덴마크의 아름다운 항구도시 HelsingØr

1.18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20

CONTENTS GUIDE

뉴스레터 담당이신가요? 그렇다면 꼭 메모하세요

1.22

COVER INTERVIEW

평범한 일상에 특별한 색을 입히다 그래픽 디자이너 E3

1.26

what is idea & solving inventive problem

창의적 설계기법(TRIZ Logic) 

1.32

UX COLUMNⅠ

구글의 디자인 윤리학자

1.36

UX COLUMN Ⅱ

MZ세대에게 필요한 다음 버전의 자산관리 UX

1.38

APP STORY

사용자 경험 높이려고 이렇게까지 했다

1.41

EPILOGUE

1.42

SHARE THE BRAND




 








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2020년 10월

\'\' 


‘안녕하세요, 00입니다.’라는 제목의 검은 화면, 고개를 숙인 채 앉아있는 유튜버. 이러한 모습의 섬네일이 한동안 유튜브 메인에 자주 등장했다. 유튜버가 대가를 받고 콘텐츠를 제작했음에도 유료 광고라고 표기하지 않은 ‘뒷광고’에 대한 사과 영상이었다. ‘사과 영상 만드는 방법’이 콘텐츠 소재로 활용될 정도니, 말 그대로 사과방송 열풍이 분 셈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마케팅연구회(Digital Marketing Forum)는 ‘유튜브 표시광고법 이슈, 크리에이터와 기업 광고가 나아갈 적합한 협력 방안은?’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화상회의 서비스 줌(Zoom)으로 진행했다. 

 

뒷광고 사례와 표시광고법 개정안, 간략히 알아본다


\'\'
▲세미나 캡처 화면. 의료법 제56조


세미나 첫 순서로 콘텐츠 마케팅 기업 ‘밀리언뷰’의 안수현 대표가 PT를 진행했다. 논란이 됐던 뒷광고 사례는 ▲광고 미표기 사례, ▲AD 표기 사례, ▲의료법 56조 위반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광고 미표기 사례는 대표적으로 ‘내돈내산’ 콘텐츠다. 협찬을 받았지만 직접 구입한 척을 했던 것, 팬인 척 등장한 직원이 사실 협찬이었던 것 등이 해당된다. AD 표기 사례는 광고를 표기해도 비난받은 사례다. ‘더보기’와 같이 한 번 더 클릭해야 확인할 수 있는 창이나 게시물 중간, 댓글, 별도 페이지에 기재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료법 56조 위반 사례는 의료인이 아닌 자는 의료 후기를 찍은 경우에 해당한다.



\'\'

▲세미나 캡처 화면. 표시광고법 개정안


9월 1일 개정된 표시광고법의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협찬 표기 지점을 영상 처음과 끝에 표기해야 하고, 재생시간이 긴 영상의 경우 5분마다 광고라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제품과 브랜드명이 무조건 들어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돈을 받거나 제품을 받았다는 협찬 표기는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와 함께합니다.’ 혹은 ‘00에게 후원받았다’ 식의 제목이 아니라 경제적인 지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유료 광고 포함’ 배너 박스 또한 추가해야 한다.


대놓고 유료 광고 시대, 어떻게 해야 할까?

 

뒷광고 논란을 뒤로 하고 이제는 ‘대놓고 유료 광고를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며 안 대표는 “광고를 오픈해 시청자들의 호응을 끌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대놓고 광고를 해야 하는 기업은 호감을 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먼저 유튜버 채널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그만큼 중요하다. 유튜버가 최근에 어떤 영상을 찍었는지, 이전 영상과 중복되는 협찬 물품이 없는지 파악해 광고할 물품을 정해야 한다. 다양한 내용을 담았는지 퀄리티 측면에서 확인해야 하고, 시청자들의 의견 및 조언이 담긴 댓글창을 통해 주요 시청자들의 취향과 연령대도 파악해야 한다.

 

\'\' 

▲유튜버 엠브로 참치 먹방 캡처 화면


스케일은 크면 클수록 좋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명 유튜버 ‘엠브로’와 ‘테라’가 함께한 ‘참치 한 마리 통째로 먹기’ 영상이다. 2백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원래 많이 먹기로 유명한 유튜버지만 한 마리를 통째로 먹는 그림으로 대단하다는 평을 받았다. 이처럼 기업과의 협업으로 이전에 하지 못했던 큰 스케일의 영상으로 인기를 끌면 좋다.


\'\'
유튜브 네고왕 캡처 화면


광고주가 직접 등장하는 방법도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광희의 ‘네고왕 BBQ편’은 유튜브에서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던 영상이었다. BBQ 제품 가격을 깎아달라는 ‘네고(Negotiation)’를 진행한다는 내용인데, BBQ 회사 관계자 중에서도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회장이 직접 등장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시청자의 궁금증이나 아쉬움을 직접 해결하는 모습으로 광희와 BBQ 모두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었다.


\'\'
▲유튜버 공대생 변승주 캡처 화면


마지막으로 구독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가장 쉬운 방법으로 구독자 대상 이벤트도 고려할 만하다. 제품을 증정하거나 할인 혜택을 더하면 좋다. 유튜버가 직접 홍보하는 제품이라면 기업 입장에서도 제품과 직접적인 방향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진정성이라는 메시지


안 대표는 “뒷광고라는 말을 누가 썼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었다”며 뒷광고라는 단어에 대한 언급 자체가 상당히 공격적인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구체적으로 “유튜버 개인이 모든 책임을 껴안고 여러 질타로 마음에 상처를 입고 은퇴하는 상황을 보면서 광고 가이드라인의 명확한 정립과 필요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사실 파워블로거가 비슷한 논란에 휩싸였던 때도 표시광고법이 없던 건 아니다. 즉, 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콘텐츠를 제작한 것이 문제다. 이제라도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시청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지양해야 한다. 당당하게 광고임을 밝히고 시작한다는 점에서 콘텐츠에 담기는 제작자의 ‘진정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협찬 여부를 솔직하게 공개하고, 좋은 사례와 내용으로 만들어 시청자에게 다가간다면 성공적인 광고와 좋은 반응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출처]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2020년 10월)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PC사랑
  


컴퓨터 월드 computer world
  


임베디드 월드 Embedded World
  


디지털 미래와 전략
  


네트워크 타임즈 Network Times
  


    








  장바구니   0
최근 본 상품 1
 주문조회  0
 만기  D-0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