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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   웹스미디어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광고/마케팅,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월 1~2일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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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27*275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여성, 남성,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150,000원, 정가: 180,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모바일/인터넷/IT,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초/중/고)

  컴퓨터, [전문] 인터넷/정보통신/IT,

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키워드

  월간웹,월간아이엠,UX,UI,디자인,IT트렌드,웹디자인,월간디아이,월간DI 



    



최근호 정기발송일( 02월호) :

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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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MARCH

DIGITAL iNSIGHT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PREVIEW & UNDERLINE  

0.28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LOSE UP
숨은 그림 찾으며 떠나는 뉴질랜드 여행
i-Spy
술에는 성별이 없습니다 
Heineken - Cheers to All

0.36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0.38
COVER INTERVIEW
도시가 빚어낸 구도 안에서 삽화가 장진화

0.42
GALLERY TOUR
논리로 지어진 비현실의 세계 환상의 에셔전 EXIT : 에셔의 방

0.44
hot TOUR
잡지도 라디오가 될 수 있을까 종이잡지클럽

0.46
DIGITAL INSIGHT X STRAW
심플과 미니멀로 채운 로맨틱 ‘노맨틱’
HAWAII TO SEOUL ‘루프트 커피 망원’
과일을 선택하는 상점 ‘선과점’

0.50
BEST WEB OF THE MONTH
‘신세계를 만나는 특별한 경험’
신세계백화점 웹사이트 리뉴얼

0.5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칭따오 불고 복맥하세요
비어케이 칭따오 ‘칭따오 복맥 캠페인: 쾌지나칭따오호롤롤롤로편’

0.58
BEST CAMPAIGN OF THE MONTH
해비치에서 찾은 나만의 일상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브랜드 필름 ‘어디에도 없는 일상’

0.62
IT COLUMN
융합형 인재 UI 설계자, 스페셜리스트 vs. 제너럴리스트

0.64
MARKETING COLUMN
지코 ‘아무노래’ 챌린지는 왜 성공했을까?
참여와 확산을 부르는 3가지 디지털 CODE

0.66
MARKETER STORY
진로 이즈 백, 두꺼비가 돌아왔꺼비
진로 인스타그램

0.70
MARKETING CLOUD
AI는 마케터의 천군만마, 고객의 니즈를 ‘정조준’하라

0.75
DATA STORY
데이터 시장이 보물섬이 된 이유
빅인사이트 홍승표 대표

0.78
DATA REVIEW
데이터를 대하는 인하우스 마케터와 에이전시 마케터의 시선
네 가지 질문으로 살펴보는 두 마케터의 관점

0.80
INSIGHT LEADER
브랜드를 키우다  김홍식 디트라이브 대표

0.84
REVIEW A
코로나가 만들어낸 플랫폼
CORONAITA, 코카운터

0.84
REVIEW b
기자가 보내는 아침편지
뉴스레터 ‘일간 바이라인’

0.88
ILLUSTRATION
또 다른 행성, 아이슬란드를 가다

0.90
MUTUAL UNDERSTANDING OF IP
공공저작물과 저작권

0.95
ALL ABOUT DATA MARKETING
데이터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곳, 아마존닷컴

1.00
MARKETING INSIGHT
엥겔지수 높은 사회

1.06
book review

1.07
EPILOGUE

1.08
SHARE THE BRAND/back issue 




 







2020 february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PREVIEW & UNDERLINE  

0.28
Di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LOSE UP 연착이 즐거워지는 순간
Canal+ ‘Winning Delays’

바다의 집을 지켜주세요
Protect the Oceans – Turtle Journey

0.36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0.38
COVER INTERVIEW
우리의 일기를 그리다   일러스트레이터 오하이오

0.42
gallery TOUR
타투의 말, 아카이브 ‘경계의 예술, 타투’

0.46
hot TOUR
명동에 떨어진 노란 우주선 허니버터아몬드 앤 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0.48
ILLUSTRATION
천천히 걷는 북유럽 말뫼 해안 공원(beach park)

0.50
SPECIAL ISSUE
이번 호 특집에서는 디지털 인사이트 독자라면 유용하게 읽을 만한 영역과 트렌드를 선정해 간추렸다. 유튜브, CES, 마케팅, 디자인, RPA가 그것이다. 모든 이들이 알고 있어야 할 정보는 아닐 수도 있지만 적어도 디지털 업계에 몸 담고 있는 독자에겐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2020년, 나아가 새로운 십 년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들을 알아보자.

0.60
BEST CAMPAIGN OF THE MONTH
“자연을 잊고 살던 일상을 바꿉니다”
LG유플러스X펜타클 ‘멸종동물 공원’ 캠페인

0.64
BEST MOBILE OF THE MONTH
내 몸에 맞춘 미네랄 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 온라인플랫폼 구축

0.68
BEST CAMPAIGN OF THE MONTH
나만의 피로를 모두와 이야기해보자
동아제약 박카스 ‘학과피로’ 캠페인

0.72
BEST CAMPAIGN OF THE MONTH
내 몸을 긍정하다, 내 삶을 응원하다
안다르 ‘모두의 레깅스’ #myaotd 캠페인

0.76
marketing cloud
2020년, 맞춤형 ‘송곳 마케팅’으로 ‘고객 성공’을 주도하는 방법

0.80
IT COLUMN
UX 프로젝트라면 소비자 프로파일링부터

0.82
INSIGHT LEADER
또 다른 나를 만나고 싶다면 이장혁 컴’온살롱 대표

0.86
REVIEW A
뉴 디지털을 이야기하다 ‘2019 앤어워드’

0.88
REVIEW B
당신이 잠든 사이에 슬립타운(Sleep Town)

0.90
BOOK REVIEW

0.92
MUTUAL UNDERSTANDING OF IP
저작권, 그 보호와 권리

0.97
ALL ABOUT DATA MARKETING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효과적인 방법, 개인화 마케팅

1.05
MARKETING INSIGHTs
지금까지 없었던 마케팅, 이를 위한 도전적인 생각들(2)

1.11
EPILOGUE

1.12
SHARE THE BRAND 

 




 







2020 january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PREVIEW & UNDERLINE  

0.28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LOSE UP
누군가의 연말연시를 특별하게
Holiday-The Surprise
한 송이의 꽃이 피어나기까지
L'Occitane: Seeds of Dreams
꿈꾼다는 것은 끊임없이 사랑한다는 것
Love Your Dream Until it Loves You Back

0.37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0.38 COVER INTERVIEW 상상의 세계를 보는 법  그래픽 아티스트 김희수

0.42 HOT TOUR 좋은 콘텐츠는 당신의 이야기에서 비롯된다 콘텐츠 카페 16p

0.44 ILLUSTRATION
자연과 하나로 이루어진 풍경들 - 루이지애나 현대미술관
LOUISIANA Museum of Modern Art

0.46 SPECIAL ISSUE

20代 20人에게 묻다. 당신이 생각하는 2020년은?
작년 한 해,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리고 궁금한 점이 생겼다. 이 업계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20대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2020’년을 명분 삼아 이들에게 물었다. ‘직업인’으로서 평소에 뭘 하며 지내나? 2020년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20대 직원 20명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0.56 GALLERY TOUR
살아가는 방식으로서의 디자인
앨런 플렌처 회고전 ‘웰컴 투 마이 스튜디오!’

0.60 WEB STORY
소비자와 좀 더 가까워집니다
하나카드 LIFE MUST HAVE 모바일 웹 리뉴얼 프로젝트

0.62 PROJECT STORY
생각하고 하는 디자인, 생각하게 하는 디자인
코끼리(co-끼리) 프로젝트

0.64 CONTENT STORY
로고가 말하는 것들

0.68 MARKETER STORY
스팸은 온라인 매거진이 하고 싶어서 스팸 인스타그램

0.74 BEST CAMPAIGN OF THE MONTH
당신의 심장 소리로 아이들의 곁을 지켜주세요
한화생명 허그토이(Hug Toy) 캠페인

0.78 BEST CAMPAIGN OF THE MONTH
당신이 믿던 상식에 발등 찍히는, 발찍한 건강상식
라이나전성기재단 대국민 건강캠페인 시즌2

0.82 BEST CAMPAIGN OF THE MONTH
또 한 번 선택의 순간에 놓인다
KB국민카드 <존박의 하루>

0.86 BEST WEB OF THE MONTH
소액 투자의 바이블을 쓰다
미래에셋 TIGER ETF 웹사이트 개편

0.90 BEST CAMPAIGN OF THE MONTH
써브웨이(SUBWAY), 놀라운(Surprise), 가격(Price)
써브웨이 ‘썹프라이즈’ 캠페인

0.94 REVIEW A
2019년을 빛낸 최고의 웹/앱을 찾아라 2019 아이어워즈 리뷰

0.96 REVIEW B
서울을 디자인으로 표현하다 제18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0.98 REVIEW C
개성있는 아티스트들의 숲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Vol.8

1.00 MARKETING CLOUD
고객을 이해하는 첫걸음,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라

1.04 IT COLUMN
빠르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 제작에 관하여

1.06 MAGAZINE TELLING
버려진 것들을 위한 매거진(Trash with Luv)

1.10 CONTENTS DESIGN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동영상 홍보물

1.16 MUTUAL UNDERSTANDING OF IP
화상디자인과 UI/UX

1.22 ALL ABOUT DATA MARKETING
4차 산업혁명의 원유, 데이터를 다루는 역량에 대하여

1.29 MARKETING INSIGHTS Ⅱ
지금까지 없었던 마케팅, 이를 위한 도전적인 생각들(1)

1.34 INSIGHT LEADER
스포츠로 뜨거운 감동과 열정을 나누다 장상진 브라보앤뉴 대표

1.37 EPILOGUE

1.38 AWARDs & HOnors    
2019 아이어워즈 수상작 리스트

1.44 SHARE THE BRAND 




 







2019 December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PREVIEW & UNDERLINE 
 
0.28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LOSE UP
강아지는 크리스마스 선물이 아니에요
A dog is for life, not just for Christmas
30년의 세월이 변화시킨 것은
30 Years in the making | The All-New Renault CLIO
작은 것 너머의 큰일을 보세요
Read Yourself Better

0.37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0.38 COVER INTERVIEW
당신에게 온기를 전해드립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슬로우어스

0.42 TOUR A
디지털을 만나 혁신하는 디자인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2019

0.44 TOUR B
인기 있는 브랜드들의 이유 있는 성공 비결
2019 콘텐츠 마케팅 아시아 포럼

0.48 HOT TOUR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공간 아모레성수

0.50 GALLERY TOUR
활자 디자인, 0.005mm의 세계에서 ‘디스플레이타입_그 안의 멋’

0.54 SPECIAL ISSUE
2019 디지털 트렌드 결산
2019년에도 수많은 콘텐츠들이 쏟아졌다.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는 내용과 형식 모두 특정한 틀에 갇혀 있지 않았다. 말 그대로 살아 움직였다. 올해는 무슨 광고가 관심 받았나. 브랜드들은 어떤 전략을 취했나. 흥했던 유튜버는 누구였나. 플랫폼들이 중시했던 포인트는 무엇이었나. 그리고 독자들이 주목한 월간 Di의 기사들과 그속에 담긴 핵심 메시지까지. 올해의 디지털 트렌드를 정리했다.

0.66 ILLUSTRATION
북유럽의 아름다움을 만나다 - 소더라센 국립공원
Söderåsens National Park

0.68 CLOUD COLUMN
Give it try!! 클라우드 네이티브

0.70 IT COLUMN
제품 서비스 UX 향상을 약속할 게임화

0.72 DESIGN COLUMN
너무도 복잡한 디자인: 무서운 철수

0.74 MARKETING COLUMN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방법

0.76 INSIGHT LEADER
새로운 경험을 찾아 나서다 최인철 TBWA 아트 디렉터

0.80 BEST CAMPAIGN OF THE MONTH
42.195km의 꿈을 향해 웰컴저축은행 X 더크림유니언 ‘Run for Dream’

0.84 BEST CAMPAIGN OF THE MONTH
10년 전, “나 때는 말이야…” 네이처리퍼블릭, ‘빡 특가’ 초심 프로젝트

0.88 BEST CAMPAIGN OF THE MONTH
인생작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 네이버 시리즈 웹소설 프로젝트

0.92 BEST WEB OF THE MONTH
삶의 질을 바꾸는 로봇 기업 에브리봇 웹사이트 및 쇼핑몰 리뉴얼

0.96 BEST CAMPAIGN OF THE MONTH
작년에 왔던 십일절, 올해는 더 새롭게 돌아왔다 십일절 페스티벌

1.00 CONTENT STORY
판매자, 구매자, 덕후 취향의 삼위일체, 굿즈

1.03 PROJECT STORY
수집하는 사람을 수집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모은 수집자들의 인터뷰집, ‘수집자들’

1.06 MARKETER STORY
귀염뽀짝 맥스봉으로 노란 에너지 충전! 맥스봉 인스타그램

1.10 REVIEW A
2019, 올해의 크리스마스 광고는? Christmas 2019 Commercials

1.12 REVIEW B
기자가 글감을 찾는 방법 현대카드 DIVE

1.14 REVIEW C
창작의 경험을 나누다 언리미티드 에디션 11 - 서울아트북페어 2019


1.16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18 CONTENTS DESIGN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인포그래픽

1.24 MUTUAL UNDERSTANDING OF IP
디자인 특허등록의 이해

1.31 ALL ABOUT DATA MARKETING
고객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대로 보여주고 계신가요?

1.36 EPILOGUE

1.38 SHARE THE BRAND 




 







2019 november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PREVIEW & UNDERLINE  

0.28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OVER INTERVIEW
재앙과 꽃, 그 파격적인 공존 그래픽 디자이너 difloxx

0.38 CLOSE UP
양치질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Signal: Little Brush Big Brush AR Experience
일단 떠나자! 못 먹어도 go다!
China Airlines #WhatTravelBringsYou
하늘에서 게임들이 비처럼 내려와
Hundreds of Incredible Games On Demand

0.41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0.42 TOUR
젊음과 젊음이 만나는 순간 대강포스터제

0.44 HOT TOUR
무신사의 무한한 공간 저 너머로 무신사 테라스(musinsa terrace)

0.46 ILLUSTRATION
스웨덴의 친환경 디자인 도시 - 베스트라 함넨 지구
(Västra hamnen. Malmö. Sweden)

0.47 SPECIAL ISSUE
도시는 존재한다. 고로 변화한다.
인간은 날로 새로워진다. 그런 인간이 모여든 곳이기에, 도시 역시 끊임없이 변화한다. 과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스스로를 상품으로 설계하며, 최첨단 기술의 가장 거대한 발명품을 자처한다.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변화는 도시의 일이었다. 도시와 변화, 둘의 상관 관계에 대해 알아봤다.

0.54 CLOUD COLUMN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위한 핵심 기술

0.56 IT COLUMN
AR 가상 콘텐츠가 현실 공간으로 들어올 때의 UX

0.58 DESIGN COLUMN
디자인을 잘하기 위한 조건

0.60 CHARACTER
펭수, 탈 쓰고 살아가는 모든 ‘어른이’에게

0.62 BEST CAMPAIGN OF THE MONTH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우리의 실천,
‘Right!갤러리아’ 캠페인 마이크로 사이트

0.66 BEST WEB OF THE MONTH
쇼핑을 보다 편리하게!
남양아이 쇼핑몰 ‘남양몰’

0.70 BEST CAMPAIGN OF THE MONTH
크리에이티브로 순발력을 그려내다
한라그룹 만도 브랜드 필름

0.74 BEST CAMPAIGN OF THE MONTH
“동네방네 광고를 해라, 광고를 해”
동서식품 맥심 T.O.P, ‘드랍불가 T.O.P 열정광고’

0.78 INSIGHT LEADER
‘한미라이프’로 한국과 미국을 잇다 데렉 스텔마

0.82CAUSE MARKETING
유튜브 퍼스트의 시대 팔리는 유튜브 마케팅을 위한 작은 안내서

0.88 BLOCKCHAIN STORY
블록체인 도입, 문화콘텐츠계의 지각변동 예고

0.90 BRAND STORY
 “새 신을 신고 뛰어보자 팔짝” 스타트업 브랜드 스토리텔링

0.92 MARKETING STORY
어떻게 홍보까지 사랑하겠어, 드립을 사랑하는 거지
‘홈플러스 더클럽’ 대행사 ‘스튜디오좋’

0.96 CONTENT STORY
오르락내리락 반복해 콘텐츠의 생애

0.99 INFLUENCER STORY
풀뿌리 네트워크로 퍼지는 광고 오드엠 애드픽 본부 이강준 본부장

1.02 REVIEW A
글로벌 웹 표준 전문가들의 회의, 2019 TPAC Japan

1.04 REVIEW B
슈주찐덕후가 콘서트를 즐기는 방법 Wyth

1.06 REVIEW C
우리 동네를 가꾸는 사람들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


1.08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10 CONTENTS DESIGN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이벤트 당첨자 안내문

1.15 MUTUAL UNDERSTANDING OF IP
디자인보호법과 상표법의 비교

1.20 ALL ABOUT DATA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서 마케터의 역할과 역량

1.25 EPILOGUE

1.26 i-AWARDS & honors

1.30 SHARE THE BRAND 




 







019 October
Di Contents
Digital Contents     Trend    Creative    Idea    Visual Design
Marketing    Project    Technic    UI·UX    Service

 

 

0.25 SMALL TALK
 
0.26 PREVIEW & UNDERLINE 

0.28 Di CHOICE
월간 Di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4 COVER INTERVIEW
심플함, 그 속에 담긴 삶의 여유와 기쁨 일러스트레이터 몰두(MOLDU) 

0.38 CLOSE UP
당신 곁에 있는 친구를 잊지 마세요 Quit for your pets
내 가수가 믿고 쓰는 제품 Ed’s Heinz Ad
아이들에게 숨기고 싶은 맛 Walkers Crisps ‘Too Good To Share(Sorry Kids)’

0.41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0.42 HOT TOUR
은행을 방문하는 또 하나의 이유
KEB하나은행 컬쳐뱅크(CULTURE BANK)

0.44 ILLUSTRATION
핀란드 헬싱키의 숨겨진 보물 -
키아즈마 현대 미술관을 가다(Kiasma contemporary art museum)

0.45 SPECIAL ISSUE
나랏말싸미 디지털에 달아
한글날이 다가오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말이 있다. ‘디지털이 한국어를 파괴하고 있다.’ 과연 정말 그럴까? 신조어, 줄임말, 야민정음 등은 무조건 배척해야만 하는 대상일까? 이른바 디지털 언어를 좀 더 유연하게 뜯고 즐기고 맛볼 방법은 없을지 생각해봤다.

0.54 MARKETING STORY
스포츠를 파는 법 축구로 살펴본 스포츠 마케팅

0.56 YOUTUBER STORY
지식 튜브, 지적 즐거움의 시대를 이끌다

0.58 PLATFORM STORY
소셜에서 잘 나가는 브랜드가 되려면?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0.60 FONT STORY
디자인을 만나 새로 태어난 한글

0.64 PROJECT STORY
‘색’달라진 ‘색’이름으로 ‘색’을 표현하다

0.68 BEST CAMPAIGN OF THE MONTH
여행의 이유, 모험 같은 인생
삼성화재 x 29CM ‘어쨌든 모험여행’

0.72 BEST WEB OF THE MONTH
임신부터 내 아이에게 꼭 맞는 맞춤 웹사이트의 탄생
남양아이 PC/모바일 웹사이트 리뉴얼


0.76 BRAIN COLUMN
뇌파 측정을 통한 두뇌 트레이닝

0.78 CLOUD COLUMN
왜 클라우드 네이티브인가?

0.80 IT COLUMN
유저 인터페이스와 고객의 서비스 UX와의 관계

0.82 DESIGN COLUMN
디자인을 잘하기 위한 태도

0.84 INSIGHT LEADER
디지털 미디어를 넘어 프리미엄 커머스로 향하다
박성혜 인터스텔라 대표

0.88 MAGAZINE TELLING
선택과 집중, 그것이 매거진을 만든다

0.90 PLATFORM
금융 앱 토스는 왜 맨날 ‘행운퀴즈’를 낼까?
이유 있는 딴짓과 이유 있는 변심

0.92 REAL MOVER
“옴니 채널을 넘어 미디어 커머스로”
글랜스TV 윤문주 이사

0.94 REVIEW A
주말에 모하지? 일상 가이드 앱 ‘주모(ZUMO)’

0.96 REVIEW B
가로수길에서 대한민국을 외치다 팝업스토어 ‘BY 대한민국’

0.98 REVIEW C
강남, 한 손에 들어오다 지방자치단체 모바일 서비스 ‘더강남’


1.00 BOOK REVIEW
월간 Di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1.02 MARKETING INSIGHTS
대한민국 TV 광고시장에 불어오는 변화의 바람

1.07 USER.X
U.X. 이해하기 - 경험을 디자인한다는 것

1.12 CONTENTS DESIGN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카드뉴스

1.18 MUTUAL UNDERSTANDING OF IP
지식재산권의 이해

1.23 EPILOGUE

1.24 SHARE THE BRAND 




 








콘텐츠커머스의 미래를 보여주다, ‘로맨스는 별책부록’ 시너지 프로젝트   2019년 05월

드라마를 보라는 건지 광고를 보라는 건지 헷갈릴 정도로 자주 등장하거나, ‘네가 왜 거기서 나와?’싶을 만큼 극의 흐름을 탁 끊어버리는 PPL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그런가하면 극 중반까지 눈치 게임을 벌이다 마치 한풀이라도 하듯 종방 직전 PPL 폭탄을 안겨줘 당황스러웠던 적도 많다. 소위 ‘방송을 탔다’고 무조건 제품이 잘 팔리는 시대가 끝난 지 오래지만, 여전히 기존의 PPL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아쉽다. 시대가 변했듯, 이제 PPL도 바뀌어야 한다. 한 단계 진화한 콘텐츠커머스의 형태로. 

글. 전찬우 기자 jcw@ditoday.com  
자료. CJ ENM 제공 

 

커머스와 콘텐츠와 만났을 때 

지난해 CJ 오쇼핑과 CJ E&M의 합병으로 탄생한 CJ ENM은 기존 두 기업이 각기 지니고 있던 전문성을 융복합해 콘텐츠커머스 영역을 강화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콘텐츠커머스란 말 그대로 콘텐츠와 쇼핑(상거래)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로, 콘텐츠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커머스 영역으로 연결되는 형태를 보인다. 즉, 콘텐츠에 특정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하거나 콘텐츠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또다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를 인수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확대하고 있고,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사 엠블린파트너스 지분을 인수한 바 있다. 바야흐로 유통과 콘텐츠의 경계가 무너지는 시대, 국내 콘텐츠커머스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CJ ENM의 ‘로맨스는 별책부록’ 콘텐츠커머스 사례를 통해 이러한 흐름을 살펴본다.

뻔한 PPL에서 탈피하라

PPL을 단순히 ‘미디어를 빌려 상품 판매를 촉진하는 방식 중 하나’ 정도로 치부하기에는, 잘된 PPL 하나가 열 광고 부럽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번 ‘로맨스는 별책부록’은 기존의 일반적 PPL 방식에서 탈피해 전략적 모델 선정, 유형 고도화, 통합 기획전, 팝업스토어 운영 등 철저한 사전 기획 과정을 거쳐 마케팅과 유기적으로 연결한 사례라 할 수 있다. 단순히 특정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콘텐츠와의 시너지를 통해 시청자(고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커머스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 이점이 바로 앞으로 보게 될 콘텐츠커머스의 모습이 아닐까.

브랜드별 전략 살펴보기

‘로맨스는 별책부록’에는 총 네 개의 CJ 온리원 브랜드와 자사 커머스 플랫폼 CJmall이 협찬을 진행했다. 주연 배우 이종석과 이나영이 각각 모델인 패션 브랜드 씨이앤(Ce&)과 지스튜디오(g.studio), 테이블웨어 브랜드 오덴세와 식품 브랜드 오하루 자연가득 그리고 CJmall까지 각 브랜드별 구체적 전략을 살펴본다.
 
① 씨이앤(Ce&)



“천재편집장룩’ 개발에서부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고태용의 드라마 출연까지”

기출시 제품이 아닌, 이종석이 연기한 드라마 속 캐릭터에 맞춰 ‘천재 편집장룩’을 테마로 사전에 기획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체크자켓, 레터링 니트 등 드라마 속 이종석이 착장한 Ce&의 패션 아이템은 상품 출시 전부터 폭발적인 미리주문을 기록하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종석을 모델로 런웨이에 데뷔시켰던 디자이너이자 브랜드의 실제 CD인 고태용 디자이너가 특별출연해 상품, 모델, 디자이너, 브랜드를 풀패키지로 노출하며 자연스럽게 브랜드 관심도를 높인 점도 인상적이다. 디자이너와 모델이자 실제 친분이 두터운 두 사람의 관계성을 살린 에피소드는, 드라마에 위트와 재미요소를 부여하고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② 지스튜디오(gstudio)



“이나영이 ss룩북에서 입었던 스타일링을 그대로”

극 초반 이나영의 ‘경력단절녀’ 캐릭터를 감안하여 과거 회상씬을 통해 FW 상품을 노출하는 등 콘텐츠를 세심하게 고민한 흔적이 돋보인다. 14화에 노출되었던 두블레 트렌치코트, 시그니처 리본 블라우스 제품의 경우는 실제 브랜드 SS 룩북과 100% 동일하게 재현함으로써 실제 판매방송이나 CJmall에서 제품을 보는 소비자들이 “이게 드라마 속 그 제품이구나!”하고 직관적으로 소구할 수 있도록 했다.
 
③ 오덴세(odense)



“드라마 속 설렘을 담은 플레이트”

레고트, 노드, 아틀리에 등 오덴세의 세 가지 라인업을 각기 다른 캐릭터(장소)와 매칭해 각 라인의 컨셉 및 특징을 감성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특히 마음에 드는 블록을 골라 쌓아 올린다는 컨셉의 레고트 제품을 주연 배우들의 러브라인과 연계함으로써 서로 이성적 감정을 느끼며 관계를 쌓아가는 인물 관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매개체(Key-item)로 포지셔닝한 점이 인상적이다.
 
④ 오하루 자연가득



“뇌벨업이 필요한 순간, 사무실 뇌섹템”

오하루 자연가득의 견과 플러스 제품을 극중 사무실 내 감초 역할을 하는 특정 조연 캐릭터와 밀착시켜 자연스럽게 노출했다. 회의 등 두뇌 회전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제품을 노출해 ‘사무실 뇌섹템’으로 포지셔닝했으며, ‘두뇌회전에 좋은~’, ‘맛있네’ 등의 극중 캐릭터 대사를 활용해 제품 기능을 직접적으로 노출하기도 했다.
 
⑤ CJ mall



“로별 속 인싸템을 소개해주는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플랫폼”

극중 이나영이 좋은 취향을 가진 작가에게 줄 선물을 구입하고자 직접 CJmall 앱을 켜 ‘오덴세 레고트-2인 세트’를 구매하는 장면을 통해 시청자들로 하여금 ‘로맨스는 별책부록 식기는? 오덴세! 구매는? CJmall에서!’라고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씬을 통해 ‘로맨스는 별책부록’ 통합기획전으로의 고객 유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했다. 

최적화 툴 중심의 마케팅 고도화 

이번 ‘로맨스는 별책부록’ 콘텐츠커머스 프로젝트에서는 콘텐츠 시청 경험을 상품까지 연결시킬 수 있도록 보다 차별화되고 고도화된 툴을 발굴하고 활용하는 데 공을 들였다. 네이버의 ‘TV 속 이 상품’ 노출을 통해 프로그램명, 출연진 등 키워드 검색 시 해당 아이템이 노출되도록 해 세일즈 플랫폼으로의 유입을 강화했고, 드라마 하이라이트 영상 재생 시 사전 광고로 해당 브랜드 제품이 노출되도록 SMR 광고를 집행함으로써 콘텐츠 고관여자와 팬층에게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다. ‘로맨스는 별책부록’ 통합기획전이 열린 CJmall에서 앱 스플래쉬, 앱 푸시를 통해 ‘본방사수 전 코디 미리보기’, ‘드라마 속 인싸템’ 등을 미리 소개하여 상품 홍보와 함께 드라마 시청을 유도하기도 했으며, TVing 앱을 통해 드라마 본방 알림을 설정하거나 드라마 본방사수를 한 시청자를 대상으로 드라마에 등장한 상품을 선물하는 등 콘텐츠 플랫폼(Tving)과 커머스 플랫폼(CJmall) 고객 상호 유입을 높이고, 콘텐츠-커머스간 유기성을 강화하는 등 기존 PPL을 넘어선 고도화된 마케팅 전략이 돋보인다.
 
콘텐츠커머스의 진화를 기대하며

앞에서도 말했지만 과도한 혹은 앞뒤 문맥 없이 그야말로 갑툭튀하는 PPL은 두고두고 회자될 만큼 소비자들에게 뭇매를 맞기 십상이지만, 기획이 잘된 PPL은 그 자체로 하나의 콘텐츠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이번 ‘로맨스는 별책부록’ 시너지 PPL 사례를 보며 ‘어쩌면 앞으로 상당수의 PPL이 이러한 방식을 택하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부터 커머스 영역을 아주 촘촘하게 대입함으로써, 브랜드의 PPL 제품이 동시에 극 전개에 빠져서는 안될 하나의 소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이에 기반한 IP 상품화도 가능하며, 다양한 포맷에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까지 보유한 CJ ENM의 다음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다.







Mini Interview 
최소은 CJ ENM 콘텐츠커머스팀 PM

콘텐츠커머스를 통해 드라마나 예능에 독특한 상품이 노출되면서 새로운 에피소드가 탄생되기도 하고 콘텐츠적 감성이 상품에 녹아들면서 새로운 가치가 부여되기도 하는데요, 스토리가 더해진 상품이 소비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하고, 콘텐츠 속 주인공이 되어보고 싶은 시청자들의 열망을 이뤄주기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커머스가 지닌 가치는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로맨스는 별책부록’의 콘텐츠커머스는 오쇼핑과 E&M의 합병 이후 새롭게 시도된 사례인 만큼, 드라마 속 설레는 러브스토리만큼이나 콘텐츠와 커머스가 결합해 달콤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상품기획과 에피소드 구성뿐만 아니라 마케팅 등 차별화된 구매 경험 제공을 위해 세심한 공을 들였던 프로젝트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제고, 신규 고객 유입, 매출 증대, 플랫폼 경쟁력 강화 등
실적 측면에서 많은 성과를 낸 프로젝트이기도 하지만, 드라마 전반에 걸쳐 흐르는 따뜻한 스토리와 감성을 제품을 통해서도 함께 향유하고, 경험할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출처]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2019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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